일정 만들기, 예약하기
안전하고 행복하게 즐기는 ‘DIY 여행’을 위해 먼저 자신의 여행력을 확인한 후 비행 1시간당 10만 원, 1박 10만 원, 일비 1일 10만 원의 ’10・10・10의법칙’에따라여행기간과 여행 비용 계획이 만들어졌다면 그다음은 일정 만들기와 예약하기 단계이다. ‘DIY 여행’에서 가장 많은 실수를 범하게 되는 곳이 바로 일정 만들기다.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일정’을 만들고 싶은 욕망을 때때로 전체 여행을 망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DIY 여행’ 일정 만들기를 할 때 가장 효과적이고 실수가 적은 방법은 ‘DIY 여행’으로 가고자 하는 목적지와 일정이 같은 여행사의 패키지여행 일정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여행사의 패키지여행 일정표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검증한 최고의 일정이다. 다만 패키지여행과 ‘DIY 여행’은 분명 차이가 있으니 일부 수정하고 보완하면 최고의 일정을 만들 수 있다. 여행사의 패키지여행 일정표를 활용하는 방법은 먼저 패키지여행 일정표의 (단체)식당을 지워야 한다. 패키지여행은 관광만큼 식사도 중요하기 때문에 식당의 위치가 일정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DIY 여행’의 일정을 만들 경우 패키지여행 일정표의 식당을 먼저 지워야 한다. 두 번째는 같은 이유로 호텔을 지워야 한다. 패키지여행에서 호텔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가격이지만 ‘DIY 여행’에서 숙소(호텔)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위치이기 때문이다. 식당과 호텔을 지웠다면 목적지 나라와 도시에서 반드시 가봐야 할 관광지, 맛집 등에서 패키지여행 일정표에는 빠져있는 곳이 있다면 그곳을 추가하면 된다. ‘DIY 여행’을 준비하며 나와 함께 여행할 일행에게 가치 있다고 생각한 일정을 반영함으로써 ‘DIY 여행’ 일정의 차별성을 만드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른 아침이나 야간 일정을 추가하여 ‘DIY 여행’ 일정 만들기를 완성하면 된다. 이른 아침 일정은 호텔이 관광지 근처에 있을 경우 도보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관광지를 들릴 수 있기에 관광지의 진짜 모습을 제대로 관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야간 일정 역시 야경 투어뿐만 아니라 현지인의 생활을 한발 더 들어가 볼 수 있는 기회이다. ‘DIY 여행’에서 나만의 차별화된 일정 만들기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여행사의 패키지여행 일정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일정 만들기가 완성되었다면 해외여행의 경우 반드시 구글 지도를 통해 내 일정의 실제 이동 시간과 거리, 이동 경로를 확인해야 한다. 아무리 멋진 일정이라도 시간과 경로가 맞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일정 만들기 다음은 예약하기이다. 예전에는 다른 나라의 항공,호텔,렌터카,열차,입장권 등을 예약하는 것이 어렵고 까다로운 일이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글로벌OTA( Online Travel Agency)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다. ‘DIY 여행’ 예약하기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최저가’를 찾는 것이 아니라 ‘취소 수수료’를 확인하는 것이다. 사실 글로벌 OTA를 통한 여행 예약이 일반화되면서 예약사이트나 OTA 간의 가격 차이는 거의 없다. 가격 때문이라면 글로벌 OTA 보다는 국내 여행관련 예약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카드사나 카드사와 제휴된 여행 예약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편리한 방법이다.
글로벌 OTA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국내 여행사나 여행 예약 사이트가 가지고 있지 않는 항공권이나 호텔을 확보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단 앞서 주의한 바와 같이 글로벌 OTA는 국내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이 ‘취소 수수료’ 등 소비자 보호에 대한 불만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여행 일정이 확정되기 전 예약을 할 때는 무료 취소 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DIY 여행’ 예약하기는 자주 사용하는 예약사이트를 이용하되 글로벌 OTA를 활용하여 가격과 세부 내용을 체크한다면 실수 없이 예약하기가 가능하다. 최근 유명 관광지의 경우 입장 인원이 제한 또는 예약 없이는 입장이 불가능하거나 오랫동안 기다려야 하는 곳도 있으니 관광지 각각의 상황을 검색 확인 후 예약이 필요한 곳은 출발 전 예약을 해두어야 한다. ‘DIY 여행’ 예약을 효과적으로 예약하기 위해서는 항공권을 최우선으로 예약한 후 일정에 맞추어 렌터카, 열차, 호텔, 입장권 순으로 예약하면 된다. ‘DIY 여행’ 예약은 천천히 준비하되 확정되면 서둘러 예약하는 것이 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