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인생 2막에는 여러 가지 길이 있다. 의미와 목적을 찾는 인생 2막을 사는 사람이 있다. 창업하거나 비영리사업을 시작하여 성공한 사람도 있다. 취미를 돈을 버는 새로운 천직으로 바꾼 이도 있다. 그들은 모두 새로운 역할에 더 행복함을 느끼고 있다. 성공한 그들의 공통점 5가지를 살펴본다.
여성 신발 디자인으로 성공한 크리스 도너번
1. 생계를 유지할 것을 찾아라
25년 동안 전화 수리공으로 일한 후, 크리스 도너번(59)은 여성 신발을 디자인하고 싶은 자신의 열정을 따랐다. 전화 수리공으로서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25년을 보냈다. "그것은 심신을 피폐하게 했어요. 그러나 50세의 나이에 전립선암 진단을 받은 후 평생 하고 싶었던 여성 신발 디자인을 시도했다.
뉴욕의 한 워크숍에서 만난 유명한 디자이너가 도너번이 이탈리아 피렌체에 있는 명문 패션 디자인 학교인 폴리모다에 입학하는 것을 도왔다. 도너번은 현재 고급 디자이너 신발 컬렉션을 취급하는 크리스 도너번 슈즈의 사장이다.
아마니 로버츠(46)는 메리어트에서 20년 동안 판매와 경영관리 경력을 쌓았다. 그러나 클럽과 특별한 행사에서 곡을 연주하는 디스크자키로서 일하는 것을 항상 꿈꿨다. 그래서 주말에 부업으로 DJ 사업을 시작했다. 일단 DJ 부업 수입이 증가하자, 하고 싶은 일에 전념하기 위해 주저하지 않고 하던 본업을 그만두었다.
2. 성공적인 인생 2막은 순탄하지 않다
성공적인 인생 2막에는 분명 장애물과 도전이 나타난다. 그러나 성공한 창업가는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는 데 있어 유연하고 창의적이다.
캐시 헤잉(49)은 미니애폴리스의 어느 성당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는 동안, 가난한 근로자에게 계속 일어나는 문제를 관찰했다. 차가 고장 나도 수리할 돈이 없다는 것이다.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사라지면, 직장을 다닐 수 없게 되어 직장과 집을 잃게 된다. 자동차 기계학을 배우기 위해 2년제 기술대학에 등록했다. 차에 푹 빠져있는 18세의 남성미 넘치는 소년 반에서 중년 여성이 적응하기 힘들어서 여러 번 그만두려고 했지만, 강사가 말렸다.
졸업 후 온갖 난관을 극복하고 미니애폴리스 거리에 사는 가난한 근로자에게 저렴한 자동차 수리를 제공하는 ‘리프트 차고(The Lift Garage)‘를 창업했다.
3. 즉각 행동을 개시한다
전문가들은 인생 2막 후보에게 신중하게 지역 대학 과정, 정보 인터뷰 또는 인턴십을 통해 단계적으로 접근하거나 부업이나 취미로 새로운 길을 시도하도록 권장한다. 그러나 성공적인 인생 2막 사람 일부는 “일단 행동하고 나서 길을 찾자”라는 접근법을 따른다.
리처드 터너는 캘리포니아의 전 고위직 재판 변호사였다. 1999년 어느 날 아침 일어나 아내에게 침낭을 차에 싣고 미국 서부를 돌아다니기 위해 한 달 동안 안식년을 보낸다고 선언했다. 돌아와서 자연 사진작가가 되었고, ‘터너 파인 아트 포토그래피’를 시작했다. 2002년, ‘멋진 연하장(Gorgeous Greeting)’을 창업했다. 그 이후 야생 동물 사진 연하장을 50,000장 이상 팔았다.
4. 본의 아니게 창업가가 되기도 한다
모든 사업주가 창업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업주는 상황에 의해 창업자가 된다.
제인 카나피니(59)는 20년 동안 토론토의 크고 작은 광고 대행사에서 제작 책임자로 일했다. 그러나 2012년, 마지막 소속사의 구조 조정에 따라 51세에 해고되었다. 광고계에서 다른 직장을 찾기보다는 이제 평생의 열정, 즉 세계를 여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때라고 생각했다.
2013년에 45세 이상의 활동적인 탐험가들 대상으로 하는 성공적인 여행 블로그와 글쓰기 서비스 ‘어른 여행(Grownup Travels)’을 창업했다. 항상 창의적인 카나피니는 ‘비자발적인 창업가’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5. 변화하기에 늦은 나이는 결코 없다
주디 쉰들러는 시카고에 본사를 둔 홍보 회사를 60세에 매각하고, 지난 10년 동안 전문 여배우로 활동해 왔다. 62세에 마이클 로우는 워싱턴 D.C.에 100년 만에 첫 진 증류주 제조업체 그린햇 진을 창업했다. 아트 실은 81세에 단독 연기 코미디언이 되었으며, 북동부의 최고 코미디 클럽에서 정기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중장년이 벤처 창업에 70%의 높은 성공률을 보인다는 연구가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잘 파악하여 여러분도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
출처: Next Aven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