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안은 두 번이나 암에 걸렸지만 운 좋게도 살아남았다. 2014년 완치되자 남은 인생을 봉사하는 삶으로 살기로 결심했다. 현재 비영리단체 「리딩 파트너즈(Reading Partners)」의 자원봉사자로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초등학교의 독서 지도교사로 활동한다. 지역 시니어센터에서 어린아이들을 돌보는 위탁 조부모(foster grandparents) 활동도 2년째 하고 있다. 어린아이들과 함께하면서 삶의 활력과 자신의 강점을 찾아 마냥 행복하다.
독서 지도 자원봉사를 하는 비비안 프리먼 영(Vivian Freeman-Young)
성장 환경과 봉사활동에 전념하게 된 배경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항상 책 읽는 것을 좋아했다. 어린 시절 가장 좋아했던 책은 제인 에어(Jane Eyre)였다. 아버지는 그녀가 고등학교에 다닐 때 대학에 진학할 것을 강력히 권하였다. 1970년 알렌 대학에서 사회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불행하게도 2003년 6월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 투병 끝에 가까스로 나았지만, 5년 만에 재발했다. 수술과 항암치료를 받으며 힘들고 어려웠던 시기를 오로지 기도로 마음을 달래며 극복하였다. 2014년 1월 완치되자 건강과 기력을 다시 회복하였고, 앞으로 타인을 돕는 삶을 살겠다고 결심하였다. 지역사회에 뭔가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었다.
「리딩 파트너즈」의 자원봉사에 참여하였다. 독서 지도에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자신의 재능으로 보답하고 싶었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독서는 집을 떠나지 않고서도 자신이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있다.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매우 많다. 독서는 힘이고, 나는 어린 학생들이 매일 독서를 통해 어떻게 힘을 얻고, 자신감과 유능함을 느끼는지 직접 본다. 침례교회 성직자로서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 나의 기독교적 의무라고 생각하여 어린아이들을 보살피는 일을 선택했다.”라고 말한다.
「리딩 파트너즈」에서 독서 지도 자원봉사
비영리단체 「리딩 파트너즈(Reading Partners)」는 저소득층 주민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학부모 및 지역사회 자원봉사자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독서 지도 교사를 자원봉사자로 참여시켜,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생들을 일대일로 지도한다. 자원봉사자는 전문가팀이 개발한 체계화되고 효과가 검증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한 읽기 기법을 가르친다.
수업은 교사가 학생이 선택한 책을 큰 소리로 읽어주는 데서 시작된다. 교사는 질문을 하고, 또 책의 내용과 어휘에 관해 학생과 토론한다. 그리고 교사는 새로운 기술이나 개념을 소개하며 학생이 책을 읽거나 과제를 완료하도록 도와준다. 새로운 스킬과 개념을 적용하도록 유도하고 격려한다. 제공되는 커리큘럼은 어린 학생들의 읽기 능력의 숙련도, 독해력 등을 측정기가 쉽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매주 8시간의 「리딩 파트너즈」 자원봉사를 통해 어린 학생들을 지도한다. 매주 두 번, 45분 동안 책을 읽으며 함께 시간을 보내는 4명의 학생에게 사랑받는 헌신적인 독서 지도 교사로 활동한다. “학교장, 교사, 그리고 직원들이 잘 도와준다. 제가 가르치는 어린 학생들이 독서를 잘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선생님에게 자주 듣는다. 「리딩 파트너즈」의 독서 지도교사로 참여하는 것이 정말 보람 있고 즐겁다.”라고 말한다.
시니어들은 그들의 인생 경험을 이용하여 어린 학생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독서 지도교사는 읽고 쓰는 능력을 통해 어린아이들에게 새로운 지식에 대한 기쁨을 공유하게 한다. 책, 교육 및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에 대한 그녀의 열정은 그녀를 둘러싼 모든 사람에게까지 확장된다. 또한 그녀는 지역사회에서도 매우 활동적이며, 항상 주변 사람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맺음말
그녀는 “나는 지식이 곧 힘이라고 믿는다. 지식이 힘이고 독서가 힘이다. 학생들이 읽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기쁘다. 아이들에게 지식과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을 제공하다 보니 일하는 내내 미소를 멈출 수 없다.”라고 말한다.
독서 지도교사로 봉사하는 것 이외에도 교회의 주일학교에서 성인들을 가르치는 봉사활동도 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주민센터와 함께 주민공원을 건설하는 일을 돕는다.
그녀는 가족도 역시 사랑한다. 딸과 아들, 그리고 입양한 두 딸, 열 명의 손주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출처 : 리딩 파트너즈(https://readingpartners.org/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