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시니어, 쭉 펴고 삽시다”

 무릎·엉덩이 관절 질환 예방과 수술 후 관리법

 

 

<브라보 마이 라이프>는 시니어가 관절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운동을 추천하고 그 방법을 강동경희대학교병원과 공동으로 제작, 연재한다. 척추·어깨·팔꿈치·무릎·엉덩이부위에 대한 건강 예방법, 수술 전후 관리, 스포츠 활동 시 주의사항으로 구분해 소개된다. 각 동작들은 시니어의 체력과 몸 상태를 고려해누워서 혹은 기대어 하는 운동들로 구성됐다.

 

 

무릎관절 건강은 시니어의 ‘인생 후반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다. 두 다리가 건강한 가의 문제는 단순히 의학적 관점으로만 바라볼 수 없는 문제다. 시니어의 행동반경과 운동량은 물론이고 삶의 방식이나 인생 자체를 바꾸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 건강한 무릎은 시니어의 넓은 행동반경, 폭넓은 인간관계, 다양한 여가활동, 제2직업, 적절한 근육량을 확보하는 마중물이 된다. 무릎질환의 예방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으로는 비체중부하운동과 스트레칭이다. 비체중부하운동은 몸의 체중이 무릎에 전달되지 않아 무릎에 부담이 되지 않는 운동을 말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수중운동과 실내자전거 운동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김동환 교수는 무릎, 엉덩이 관절 건강 유지법에 대해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무릎과 엉덩이 관절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새로운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보다는 잘못된 자세를 고쳐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조언했다.

 

 

 

 

 

글·사진 이준호 기자 jhlee@etoday.co.kr

도움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김동환 교수

모델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김은혜 물리치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