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지 덮밥 |
여름 제철 채소인 가지는 가격도 저렴하고 영양소도 풍부해 부담 없이 요리 재료로 사용하기 좋다. 특히 보랏빛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억제한다. 살짝 구운 가지와 매콤한 양념장을 이용해 가지 덮밥을 만들어보자.
재료
밥 2공기, 가지 2개, 식용유, 다진 돼지고기150g, 홍고추 1개, 적양파 ½개, 대파 ½대, 마늘2쪽, 생강 약간, 참기름 ½T(1T: 20㎖, 큰 숟가락 1스푼 정도분량), 물 1C(1C: 200㎖, 종이컵 1컵 정도 분량)
돼지고기 밑간: 청주 1T, 녹말가루 1T, 다진 마늘 ½T, 소금과 후추 약간씩
덮밥 양념: 두반장 2T, 굴 소스 1T, 설탕 1T, 소금과 후추 약간씩
만드는법
1 가지를 3~5mm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2 식용유를 조금 두른 팬이 달궈지면 가지를 올려 굽는다. 이때 소금과 후추를 뿌려 간한다.
3 돼지고기는 밑간 재료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10분 이상 재운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를 썬 홍고추, 대파, 마늘, 생강을 볶는다.
5 향이 올라오면 돼지고기를 넣어 익힌다. 여기에 덮밥 양념과 물 1C을 첨가해 살짝 졸인다.
6 밥 위에 가지를 돌려 담은 뒤 소스와 무순을 올려 완성한다.
| 가지 튀김&폰즈 소스 |
겉은 바삭하고 속은 폭신한 가지 튀김은 가지 특유의 식감을 잘 살린 요리다. 여기에 새콤한 폰즈소스는 기름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기 때문에 가지 튀김과 잘 어울린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해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간식으로 추천한다.
재료
가지 2개, 소금과 후추 약간, 녹말가루, 튀김기름, 대파 ½대
폰즈 소스: 간장 6T, 미림 6T, 설탕 2½T, 식초 4T, 다진 대파 3T, 다진 마늘 1t(1t: 5㎖, 작은 숟가락 1스푼 정도 분량), 다진 생강 1t, 홍고추 1개
만드는법
1 가지는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 가지에 녹말가루를 묻힌다. 이때 일회용 비닐봉지에 녹말가루와 가지를 넣고 흔들어주면 녹말가루가 흩날리는 걸 방지할 수 있다.
3 예열한 기름에 가지를 넣어 노릇노릇하게 튀겨낸다.
4 폰즈 소스는 분량대로 섞어 준비한다.
5 튀긴 가지에 폰즈 소스를 붓고 양념이 배어들게 둔 다음 대파채를 얹어 완성한다.
글 정지은 기자 jungje94@etoday.co.kr
사진 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요리 김윤경 윤스쿡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