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은 삶을 행복하게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50+세대는 본인과 주변 환경의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예방주사를 맞는 것과 같이 변화를 경험하면서 느낄 수 있는 감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 중 하나로 50+세대가 경험할 수 있는 사별, 은퇴 등 중요한 대상을 상실한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반응을 살펴보자.
위 사례처럼 배우자, 직장, 가정 내 역할 등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을 잃었을 때 나타나는 반응을 애도 반응이라고 하며, 영국의 심리학자 존 볼비는(John Bowlby) 애도 반응을 4단계에 걸쳐 설명하였다.
John Bowlby의 애도 단계
1단계 충격, 무감각
잃은 것(상실)을 받아 드리지 못하고 거부하는 시기로 멍해지거나 부인하는 단계이며, 회피하려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갑작스럽거나 예측을 못 한 상황일수록 1단계를 경험하는 시기가 길어질 수 있으며, 더 고통스러울 수 있다.
2단계 갈망과 찾기
잃은 것을 되찾고 싶어 하고 그리워하는 단계이다. 슬픔과 그리움으로 상실한 대상과 관련된 물건들에 집착하거나 관련된 사람들을 찾아가기도 한다. 2단계에서는 노력해도 상황이 변화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좌절감, 분노, 죄의식 등의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3단계 혼란과 절망
잃은 것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단계이다. 인생에 의미를 잃었다는 생각에 무기력, 무감각, 우울감, 절망감 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집중력 저하, 불면, 식욕부진, 입 마름, 피곤함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4단계 재조직화
회복하면서 자신을 추스르는 단계이다. 2~3단계에서 경험하던 신체적 증상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무뎌지고, 점차 긍정적인 감정도 느낄 수 있는 시기이다. 4단계에서는 자신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삶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며 일상생활을 보낸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을 잃었을 때 나타나는 반응에 대해 이해했다면, 애도 반응을 잘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상실을 극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
1. 건강 관리하기
일주일에 2-3회 꾸준히 운동하자.
영양소 균형에 맞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자.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말처럼, 변화를 받아들이고 활력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2. 감정 표현하기
본인이 느끼는 감정을 알기 위해 노력하자.
감정은 충분히 느끼고 표현되지 못하면 사라지지 않고 남아 쌓이게 된다.
감정을 숨기지 않고 표현하여 제대로 해소하자.
3. 긍정적인 생각하기
매일 즐거웠던 일을 기록하자.
하루를 무사히 보낸 자신을 칭찬하자.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사소한 일에서도 행복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4. 시도하기
여행, 지인들과의 만남 등 즐거운 일을 계획하자.
운동, 취미, 학습 등 새로운 목표를 세워보자.
작은 일부터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다른 것에 몰두하고 있을 것이다.
5. 전문가 도움받기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을 잃었을 때 일정 기간에 우울감, 상실감, 분노 등과 같은 애도의 반응은 당연한 과정이지만 너무 오래 심리적 어려움이 지속되거나 정도가 심하다면, 병원이나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자.
글 :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 이해우
[상기 이미지 및 원고 출처 :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