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위 사례들처럼 가족 돌봄이 증가하였으며, 삶은 더 힘들어지고 나를 생각할 시간도 없이 지금, 이 순간도 빠르게 지나가고 있다. 일상생활에 지쳐 나를 보살피지 않다 보면 요즘 흔히 이야기하는 ‘코로나 우울’처럼 마음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마음을 돌보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외적 자극에 대한 신체적·정서적인 반응을 말한다. 스트레스는 적절하게 잘 관리하는 경우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 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의 경우 업무수행 능력 감소, 통증, 불면, 면역기능 저하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
불안
불안은 가슴두근거림, 혈압상승, 빈맥, 진땀, 떨림 등 광범위하게 매우 불쾌한 막연히 불안한 느낌과 과민성, 서성거림 등 행동을 말한다. 불안은 당면한 위험에 대한 경고 신호로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지나칠 경우 상황에 대한 대처를 어렵게 하고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우울
우울은 걱정, 근심, 기분 저하 등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흔히 느끼는 슬픈 감정을 말한다. 우울은 위험을 감지하고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지만 지나칠 경우 식욕감소, 집중력 저하, 인지기능 저하, 일상생활 위축 등 질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마음의 힘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마음의 힘은 한 번에 강해지지 않는다. 체력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부분부터 운동을 시작하는 것처럼,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스스로 마음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4가지 실천전략인 ‘마.음.보.다.’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해본다면, 지친 마음을 다독이고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여 나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음.보.다.’는 신체를 가다듬어 온전히 나에게 집중한 상태로, 내 안의 작은 감정을 떠올리고 생각을 들여다보며 지금, 이 순간도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나를 인정하고 다독이는 시간을 말한다.
마음의 힘을 키우는 방법_4가지 실천전략 마.음.보.다
1. 마음, 집중해보다
마음 상태를 알아차리기 전, 일상 중 신경 쓰던 모든 것을 내려놓고
내 마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온몸을 편안한 상태로 만드는 방법이다.
명상, 복식호흡 등을 통해 긴장을 이완시키면서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져보자.
2. 마음, 떠올려보다
지금도 수없이 스쳐 지나가는 내 안의 다양한 감정을 떠올리고 이해하는 것,
그 과정이야 말로 내가 경험하는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이다.
최근 경험했던 감정들을 떠올리고 그러한 감정을 얼마나 강하게 느꼈는지 돌이켜보며,
내가 경험하는 감정과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자.
3. 마음, 들여다보다
앞서 내 마음이 경험한 감정들을 자유롭게 떠올려봤다면,
그러한 감정이 나의 어떤 생각과 경험에 영향을 받은 것인지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내가 경험하는 감정이 나를 불편하게 한다면
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나의 생각을 좀더 편안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자.
4. 마음, 다독여보다
세상의 어려움 속에서도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나. 스스로를 응원하고 토닥여본 적이 있는가?
나는 누구보다 사랑받고 응원받을 자격이 충분한 그 자체로 빛나는 사람이다.
바로 지금, 나를 응원하는 마법의 문장을 떠올리며 스스로를 다독일 수 있는 용기를 내어보자.
일상 속 마.음.보.다 활용방법
1. 마음보다 영상 따라하기
마음보다 실천전략 안내영상
https://youtu.be/aLpF2BcU0b0?list=TLGG9Yl3RhV7xfAxNjA2MjAyMQ
2. 마음보다 캠페인 참여하기
마음보다를 실천해보고 캠페인을 통해 공유해보기
https://www.blutouch.net/health/disease9.asp?bbs_code=44
글 :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 이해우
[상기 이미지 및 원고 출처 :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