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정보화교실] SNS로 자유로운 소통을 하고 싶다면 블로그와 유튜브 강의 들어보세요~ 

 


사진1.jpg
2024820, 노원50플러스센터 미디어실에서 블로그&유튜브 강의 중인 유선주 강사 ⓒ 홍보서포터즈 조혜련 



 

블로그&유튜브 강의 목표



사진2+조정.jpg
▲ 인터뷰 중인 유선주 강사 ⓒ 홍보서포터즈 조혜련

 

 

한국디지털문해교육협회 대표, 유선주 강사는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이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SNS의 포괄적인 개념을 이해하시고, 디지털 기기를 익숙하게 다룰 수 있게 해 하루에 한 개의 글이나 동영상을 SNS에 올려 자신의 생활을 기록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강의 준비물은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입니다.

 

 

블로그&유튜브 강의 12차시 내용

 

본 강의는 12차시로 구성되어 있고, 첫 차시는 스마트 기기의 OS를 이해하고 앱을 설치, 가입한 후 자신의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의 주제를 정한 다음,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탐색하고 본격적인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블로그는 모바일과 PC4주간 교육이 진행되며 자신의 블로그 꾸미기와 환경설정을 한 후, 블로그에 글을 쓰고 완성해 올린 다음, 다른 블로그에 공유하고 이웃을 관리하는 방법 등을 배웠습니다.

 

유튜브는 모바일과 PC 버전 강의로 3주간 진행되었고, 유튜브 앱 사용법, 채널을 추가하고 꾸미기, 숏츠 만들기, 동영상 업로드 등 다양한 내용을 배웠습니다.

 

그 후 2주간, 캡컷 PC를 통해 화면구성 및 컷편집은 물론 자막, 오디오를 넣고 완성된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사진3.jpg
유튜브를 블로그에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유 강사 ⓒ 홍보서포터즈 조혜련

 

 

오늘은 마지막 차시로 블로그와 유튜브에 서로 동영상을 공유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유 강사는 PC로도 SNS에 글쓰기나 동영상을 만들어 올릴 수 있지만 사용하다 보면 모바일로 하는 것이 훨씬 쉽고 자유롭게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어 더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사진4.jpg
강의내용에 따라 실행하는 수강생들 모습 ⓒ 홍보서포터즈 조혜련

 

 

강의시간 내내 수강생들은 유선주 강사와 혼연일체가 되어 블로그와 유튜브를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자신만의 SNS 소통채널 구축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사진5+조정.jpg
▲ 수강생 질문에 자리로 가서 설명하는 유 강사 ⓒ 홍보서포터즈 조혜련

 

 

유 강사가 스크린을 통해 블로그에 유튜브를 연결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수강생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하였고 잘 안되는 부분이나 궁금한 것을 질문하면 바로 수강생 자리로 가서 직접 해결해 주었습니다.

 

 

숏츠 만들고 유튜브에 올리기 

  

특히 요즘 유행하는 숏츠도 직접 촬영하고 편집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숏츠는 9:16 비율로 된 1분 미만의 짧은 동영상입니다.

 

블로그에서 클립 만들기로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방법도 배우고 스티커도 추가하고 이를 유튜브 숏츠로 올렸습니다.

 

 

유선주 강사와 배성현 수강생의 인터뷰

 

 

사진6+조정.jpg
▲ 인터뷰 중인 유 강사와 배성현 수강생 ⓒ 홍보서포터즈 조혜련 

 

 

유 강사는 수강생들이 수업을 적극적으로 듣고 즐거워하며 흥미롭게 작업을 진행해왔다영상, 그림, 좋은 글, 음악 등을 다루며 배우는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을 보고 즐겁다고 했습니다.

 

 

사진7+조정.jpg
인터뷰 중인 배성현 수강생 ⓒ 홍보서포터즈 조혜련

 

 

이번 강의를 들은 배성현 수강생은대사관에서 비서관으로, 학원에서 스페인 강사로 일하다가 퇴직한 후 현재, 고등학교에서 스페인어를 가르치고 있는데 컴퓨터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꼈다본 강의를 듣고 스페인어 개인강습 홍보에 활용하고자 배움의 세계에 입문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9월부터 유 강사가 진행하는 파워포인트 강의를 신청할 계획이라며 고등학생들에게 스페인어를 가르칠 때, 교육 자료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 소통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중장년들이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데 블로그와 유튜브 같은 SNS를 적극 활용할 수 있고 자신을 브랜딩 할 수 있는 멋진 SNS 툴로 본인의 일상을 기록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기를 바라며, 유 강사가 노원50플러스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미디어정보화교육을 수강해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었으면 합니다.

 

 

50플러스센터 프로그램 바로가기

https://www.50plus.or.kr/nwc/education.do 

 

 

 

홍보서포터즈 조혜련 (ariel4visio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