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 충효 동작 스토리텔링 여행 준비기
--------향기로운 허브티 커뮤니티------
충효 동작 스토리텔링 여행은 동작 50플러스에서 커뮤니티 콜라보 공모전에서 선정된 행사이다. 유어(your) 커뮤니티와 우리(our) 커뮤니티의 콜라보를 통해, 커뮤니티 활동을 보다 유익하게 하자는 취지이다. 콜라보팀은 향기로운 허브티, 관광마케팅연구회,시니어써니문해봉사단,동작 창의인성 연구회로 구성되어 있다. 현충원과 사육신묘가 있어 충의 상징인 동작, 효사정과 용양봉저정등이 있어 효의 고장인 동작. 경복궁과 사육신묘를 연결지어 충을 이야기 하고, 정조가 태어나고 사도세자가 죽은 창경궁과 정조가 어머니를 모시고 가다 점심을 드신 주정소인 용양봉 저정을 연결지어 효를 이야기 하기로 했다. 여행참가자는 문해어르신 15명, 청소년 15명으로 정했다. 관광마케팅연구회는 차량과 청소년 모집, 그리고 고궁에서의 활동을,씨니어써니문해봉사단은 문해어르신모집을 창의인성연구회는 사육신묘에서의 충에관련된 활동을 향기로운허브티에서는 용양봉저정에서 연꽃차 시음과 효문자도 색칠하기 그리고 사행시 짓기등을 담당하기로 했다. 행사일은 9월 29일로 정했고, 연꽃차 시음 연꽃차 시음 재료비로 삼만원, 효문자도 재료비로 오만원이 책정 되었다.
연꽃차의 효능으로는 갈증 해소, 독소 배출, 해독 작용과 피를 맑게 하는 효능등 많이 있다. 향기로운 허브티 동아리인 우리는 큰 행사를 해본 경험이 적어 준비해야 할것이 많다. 연꽃차 시음에 필요한 도구들이 특히 그러하다. 연꽃은 칠팔월에 피기때문에 마음이 급해 9월 초에 구입하였고, 연꽃을 우릴 큰 다기도 구입하였다. 꽃차를 마실 잔도 부족한 25개를 차 국자도 한 개.차 국자와 차 집게를 놓을 받침도 두 개, 다화를 꽃을 꽃병도 한 개 구입하였다. 또 찻잔과 다식을 놓을 쟁반이 없어 그림을 그려 코팅을 하기로 하였다. 연꽃차와 연잎차를 같이 우려야 해서 연잎차는 보유한 것을 사용하기로 했다. 부족한 차 받침은 보자기를 재활용하여 만들었다. 다화와 물과 얼음, 뜨거운 물은 행사 당일 구입해야겠다. 다식은 재료비의 엄청난 부족으로 생략해야할 것 같다.
효문자도는 민화에 속한다. 문자도는 누구나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한 한문자와 그 의미를 형상화한 그림으로 주로 효 제 충 신 예 의 염 치가 많다.그 중 효문자도는 잉어,죽순,부채,거문고등 효를 상징하는 그림과 한자 효자를 그린 그림으로 교화용으로 쓰였다. 효문자도 밑그림과 문자도 설명은 복사해서 사용할까 했는데, 복사한 것이 깨긋하지 않다는 대표님의 의견을 받아들여 밑그림이 그려 있는 것을 주문하였다. 또한 문자도 효는 어르신에게 적절하지 않은것 같아 어르신을 위하여 백수백복도를 주문하였다. 백수백복도란 한자 수와 복을 여러 모양으로 도안하여 반복해서 구성한 그림으로 장수와 다복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어르신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해 본다. 이젠 색연필만 준비하면 되겠다.
사행시의 제목은 정조대왕이나 세계유산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그러나 용양봉저정은 세계문화유산과 아무런 관련이 없어 정조대왕으로 시제를 생각하여 정조대왕 족자를 준비하였다. 종이도 특색있게 한지로 구입하였다. 그러나 9월 17일 일곱번째 회의에서 사행시는 관광마케팅연구회에서 진행하기로 하였다. 9월 17일 이차 답사를 혼자 다녀왔다. 용양봉저정 마당 잔디밭에서 깔개를 깔고 행사를 하려 했는데, 40여명이 앉아서 진행하기엔 너무 좁고,문화재 보호차원에서 어려울것 같아 한 번 더 답사를 해야겠다. 아무토록 콜라보 행사를 잘 마쳐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