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 서동욱 (2020. 11.  11  14:00~18:00)

 

 

 

오늘은 3회차로 녹화된 강좌로 유튜브로 진행된다. 웹엑스 온라인 생방송과는 자못 느낌이

다른 면도 있었다

 

     영상주제를 잘 선정하면 인생도 바뀔 수 있다.

 

 

유튜브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해야 최소한 6개월

이상은 할 수 있다.

 

처음에는 가장 유명한 유튜브와 최대한 비슷하게 한 번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천천히 따라하면서 나만의 색깔을 찾아 나서는 것이다. 멘토채널을 발굴하라. 동영상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은 인기있는 영상과 최근 유튜브에 트렌드를 살펴봐라.

 

 

 

유튜브 주제로 결정하는 두 가지 방법은

첫 째,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틀을 정하고 다른 사람들이 운영하고 있는 영상들을 조사해서

가장 적절한 주제를 정하는 방법.

두 번째,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영상을 우선 조사해서 그 중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주제를

발견하는 방법.

 

사실 유튜브는 편집 기술자도 아니고 촬영 기술자도 아니고 유튜브 운영자도 아닌 자기에게

맞는 주제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로서 우리 인생도 바뀔 수 있다.

 

 

 영상 제작의 세 가지 원칙

 

내가 즐기면서 할 수 있을 정도로 주제에 관심을 가자고 탐구해야 한다.

전혀 몰라도 자신감이 더 중요하다. 열심히 올려라. 그리고 질보다 양이다. 제목, 설명, 태그,

카테고리 및 썸네일을 보고 영상을 클릭 하게 된다. 초반에는 2명이 함께하여 어색함을 줄여

나가라. 나중에 차츰 혼자 하는 방안을 모색하라.

 

 

 

내가 아무리 영상을 올려도 사용자들의 눈을 사로잡지 않으면 허사이다.  따라서 영상을

보는 사람들을  내편으로 만들어야 한다.

강의하시면서 가장 많이 하신 말씀은 '무조건 많이 올려라' 라고 했습니다.

 

   1인크리에이터 필수장비는 스마트폰, 삼각대 그리고 열정뿐이다

 

사진을 찍을 때 절대 흔들리지 마라. 셀카봉 삼각대가 있지만  삼각대가 중요한 것이다.

조명은 다소 성능이 떨어지는 카메라도 최고의 카메라로 만들어 주는 마법을 가지고 있다.

콘텐츠에 따라 음성이 매우 중요 할 때가 있다. 그래서 마이크는 중요한 것이다.

 

 

앞쪽에 다양한 장비는 단지 거들 뿐이다. 아래 사항들을 주의하라.

1. 카메라 워킹에 신경 쓸게 전후 3초에 특히 주의하라

2. 급격한 움직임과 줌은 자제하라(어지럼증과 화질 저하를 초래한다)

3. 여러 번 나눠 찍고 편집으로 승부하라(10초 정도 끊어 찍어라)

4. 삼각대를 활용하라

5. 자주 배터리를 체크하고 마이크를 막지 마라

 

   키네마스터 여러 기능 복습

 

다음부터는 키네마스터 활용법 강의가 계속 진행되었습니다.

 

영상편집의 90%는 컷 편집이고, 나머지는 자막이다.

자막 넣기, 음성, 자막위치 이동, 자막 복제 등 갖가지 기능 등을 한 번 훑어 주셨습니다.

다음은 효과음  넣기, 마지막으로 영상 올리기를 강의했습니다.

 

 

 

 키네마스터를 전체적으로 복습하는 강의라서 나름 정리하는 시간이었던 것 같았습니다.

 

   외부평가의 기준이 되는 조회수

 

지금까지 열심히 편집까지 다 하고 올렸지만, 조회수가 잘 안 오를 수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런 경우에는 제목, 설명, 태그, 미리보기 등을 잘 살펴봐야 한다.

유튜브 성공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유튜브 성공의 측정기준은 조회수일까요? 

실제로 중요한 사항 따로 있다.

 

 

1. 조회수 10,000회 vs 시청시간 10,000분,  어느 쪽이 중요한가?

2. 동영상 노출 순위는 검색 시  1)제목 ,설명, 태그   2)시청 시간 순이다 

3. 시청시간은 외부에는 보이지 않지만 내부적으로 '분석' 메뉴에서 통계로 확인이 가능

4. 크리에이트는 조회수 보다 시청시간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그러나 조회수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재미있게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물론, 썸네일도 중요하다. 업로드 계획도 주기적으로 짜야한다, 

성공한 유튜브에 3대 조건은 성실, 소통이 있어야 되고 참신함이 있어야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올려라' 이다.

 

   팬앤줌 응용

 

먼저 사진에 대한 강의입니다. 처음에는 조금 움직이는 것을 정지 화면을 할 수 있다.

작은 화면을 큰 화면으로 하고, 한 장이지만 여러 장처럼 활용할 수 있다. 이는 복수 카메라로

활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화면전환효과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다음은 영상으로 팬앤줌 기능을 알아본다. 불필요한 부분, 특히 부자연스러운 부분은 삭제

하거나 다른 부분을 확대하여 없앨 수 있다.  슬로우 모션 효과도 배속 조정으로 가능하다.

자막단위로 슬로우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잘라놓고 해야 한다.  그리고 일부분만 확대하여

정지화면으로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영상이 절대로 흔들리지 않게 찍어야 한다는 것이다.

 

    Layer의 다른 이야기

 

팬앤줌과 다른 기능으로 레이어 응용 활용이다.  일부  영상을 확대하여 멀티 영상으로 나타낼

수 있다. 레이어로는 사진, 동영상, 스티커, 모자이크 여기에다 가우시안, 모자이크 효과도 낸다.

모자이크 모양, 강도 설정, 패드 설정 등이 있다.

오늘 여러 가지로 중요한 것을 많이 해 본 것으로 생각한다.

 

 

  세로영상을 가로 영상처럼

 

레이어로 또 다른 응용기능이 있다.  세로 영상을 가로 영상처럼 하는데 이것은 위아래가

많이 잘릴 수 있다. 먼저 세로 영상을 가져온다. 줌에서 (=)로 설정하고 사진을 옆으로 벌린다. 

화면에 꽉 차게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세로로 찍었지만 위 아래에  중요한 정보가 있을 수

있다.  레이어 효과에서 가우시안으로 전체를 뿌옇게  한다. 다시 레이어를 눌러 아까 올린

세로 영상 원본을 올린다.

 

  

 

특정한 사람만 확대하고자 한다. 두 번째 프레임을 활성화하고 특정한 사람이 있는 자막을

세 토막으로 자르고 사람이 두 번째 자막에 오게 한다.  5초 동안  확대하여 보여준다.

확대하는 방법은 미디어에서는 팬앤줌으로 하고, 레이어에서는 사각형 모형을 늘인다.

 

사실 오늘은 오늘 한 영상은 다소 어렵고 이해하기 곤란한 것이 조금 있다. 팬앤줌 기능은

쉬운 것 같으면서도 많이 연습 안 하면 어렵다. 많이 복습을 해줄 것을 부탁하신다.

 

 

  강사님이 직접 키네마스터로 편집하는 과정을 시청한다.

 

4분짜리 요리영상이다.  제목은 '건강을 챙기는 웰빙쿠커'이다. 이미 기본 컷-편집은 완료

한 상태이다.  영상을 한 번 감상하면서 타임라인 시간에 북 마크를 표시해 둔다.  나중에 

자를 위치,  특수효과를  낼 위치 그리고 자막 넣을 곳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다.

 

 

멸치로 오프닝을 제작해 본다. 제목을 클립그래픽으로 '기존타이틀 효과'를 낸다.

여러 종류의 자막 넣기, 효과음악, 스티커 넣기, 대표장면전환으로 겹침효과, 화일제목넣기,

내보내기 등을 강사님이 직접 제작하는 모습을 목격하게 되어 많이 공부가 된 것 같아

좋았습니다. 감사^^

 

 

  조회 수와 평균시청시간을 의미

 

편집 툴도, 편집 기술도 중요하지만 영상의 주제가 가장 중요하다. 주제보다 또 중요한

것은 유튜브 운영이다. 5가지를 반드시 꼼꼼히 작성해 달라고 자주 이야기했었다.

(5가지 : 제목, 설명, 태그, 썸네일,카테고리)

편집은 키네마스터와 뱁믹스로 주로 했었는데  사실, 시청자는 편집 프로그램에는 뭘 사용

했는지는 궁금하지 않는다. 따라서 편집 툴에는 너무 신경 쓰지 말고 하나만 잘 쓰면 된다.

 

 

어떻게 나의 영상이 잘 보여 질 것인가 또는 잘 노출 시킬 수 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시청 시간의 수학적 풀이

 

유튜브는 1분에 100시간이라는 어마어마한 양의 영상이 올라오기 때문에 영상을 잘 만드는

만큼 잘 노출 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영상을 만드는 것이 창작과 아이디어의 영역이라면, 잘 노출시키는 것은 운영과 경험의

영역이다 할 수 있다.

 

 

 조회수가 500 정도 되는데 더 이상 안 올라가네요?

 

유튜브 AI가 내가 보낸 영상에 대하여 저작권 및 부적합 요소를 판단한다. 판단하는 동안

조회수가 안 올라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동안에도 인코딩은 되고 있고 나중에 한꺼번에

올라가니 걱정 마라.

 

그리고 컴퓨터랑 핸드폰에서 동일 영상에 대한 조회수가 다르다 그 이유는?

이유는 집계하는 서버가 다르다보니 다르게 보일 뿐이지만 사실 결국에는 동일하게

집계된다고 보면 된다.

 

 

  동영상의 몰입도

 

우리가 유튜브 영상을 선택할 때  클릭을 가장 많이 유도하는 요소는? 

순위로는 1)썸네일  2)영상제목 순이다.

알파고(AI)가 해당영성을 보는 우선순위는?  제목, 설명, 태그, 카테고리이다.

 

 

동영상에 몰입도 50% 이상이면 상당히 좋은 것이다. 사실 40%도 넘기가 어렵다.

시청자의 의도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금방 다른 영상으로

가 버린다.  그리고 글로벌 영상은 다국적 자막에 신경 써야 한다

 

 

  미리보기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화인정이 필요하다.

 

전화 인증 방법은 유튜브 스튜디오- 설정- 채널- 기능사용자격요건(사용 설정됨, 요건충족)

에서 요건충족이 나오면 반드시 인증해야 한다.

 

 

오늘은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특히 팬앤줌 그리고 Layer 에서 응용 편집 기술을

설명해 주셨는데 잘 익혀둬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수고들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습지원단  황   학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