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12.06.24 (14:00~17:00)
● 강사: 박경영 (사)미래직업협회 1인창작 창업 연구소 소장
● 장소: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온라인 강의
서울도심권50플러스센터에서 SNS홍보전문가양성을 위한 STEP1과정에서
사진편집, 동영상제작. SNS대세인스타그램알아보기 에 이어
'블로그퍼스널 브랜딩과 수익화'의 인터넷 강의를 시행 하였다
서울도심권 50플러스센터에
윤혜림PM님의 과정 소개로 수업이 시작하였는데,
6월에 시행하는 STEP1의 SNS탐색 5 과정 중 블로그 퍼스널브랜딩 수익화 과정과
SNS전문가양성과정에 이어
최종적으로 온라인홍보전문가를 육성하는 과정으로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서울도심권 50플러스센터에서 지자체 소상공인을 위한
홍보전문가 혹은 개인SNS전문가로 활동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과 수익화를 위해서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1.네이버 '통합검색'란?
네이버 통합 검색은
2000년 8월에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검색어에 적합한 웹 문서를 유사도 순으로 나열하는 웹 문서 위주의 검색 서비스에서 벗어라
'사전', '뉴스', VIEW 검색','지식 IN' 등 정보가 가지는 특성에 따라 결과를 보여주는
검색 서비스다.
2. 네이버 'VIEW'란?
네이버블로그 포스팅 상위 노출하고 싶다면
C-Rank 점수(글, 이미지, 동영상에 대한 가독성, 전달력)가 높거나
D.I.A 점수(충실성, 적시성,경험 정보, 자신의 의견 등)가
높을수록 유리하므로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쉽게 말하면 블로그 포스팅 제목 및 본문 내용에 사용자의 검색 의도 키워드 관련된 내용이
포함된 문서를 검색 매칭시켜준다.
3.내 블로그의 운영 목적과 주제 및 카테고리에 적용 할 '관심주제'는?
블로그 운영, 어디에 목적을 두고 있는가?
어떤 목적을 가지느냐에 따라 블로그의 모습 그리고 블로그의 방향이 달라진다.
큰 틀에서 보면 3가지의 목적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 그냥, 취미로 다들하니까?
- 나를 알리고자 하는 목적 → 퍼스널브랜딩
- 상품을 판매하려는 목적 → 매출 증대
3.네이버 블로그 만들기
네이버에 회원 가입한다.
퍼스널브랜딩을 고려한 블로그 기본 정보 입력에서
- 관리→ 기본 정보 → 블로그 명 →별명 → 소개 글→ 블로그 정보
- 관리→ 메뉴·글·동영상 관리→블로그→카테고리 순으로 입력을 한다.
블로그 명: 네이버 검색 결과에 보이기 때문에 의미 없는 이름보다는 검색 결과에 보여지게 하기 위한
'나의 전문성을 알리면서 사람들의 관심사 키워드'를포함하면 좋습니다.
퍼스널브랜딩을 고려한 블로그 세부디자인 꾸미기에서
- 세부디자인 설정, 꾸미기 설정 → 디자인 설정→세부디자인 설정
- 스킨 선택하기, 꾸미기 설정 → 스킨 선택에서 원하는 스킨 선택(기본 스킨 설정)
퍼스널브랜딩을 고려한 블로그 타이틀 꾸미기 에서
- 타이틀 꾸미기, 꾸미기 설정→ 디자인 설정→ 타이틀 꾸미기 설정(966*200픽셀 권장)
- 꾸미기 설정 → 타이틀꾸 미기→영역 높이(150~200), 직접 등록
퍼스널브랜딩을 고려한 블로그레이아웃.위젯 설정 에서
- 꾸미기 설정 → 레이아웃.위젯 설정 → 구성항목 배치
- 기본 설정 → 사생활 보호 → 콘텐츠 공유 설정 → 마우스 오른쪽 버튼 금지 설정
내 블로그를 나의 전문성과 취향에 맞는 모양을 갖추고,
나의 귀중한 정보가 임의 도용이 안 되도록 보호 조치 필요.
블로그를 활용한 퍼스널브랜딩 & 수익화의
1단계: 준비 단계를 마쳤습니다.
지금부터는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실행하지 않으면 성과는 없다.
실행은 작은 습관에서 시작한다.
저 또한 "블로그를 활용한 퍼스널브랜딩 & 수익화" 수강 이후
20여 년 전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한 저의 블로그를 다시 고치고, 수정하였습니다.
꾸준하게 관심을 가지고 실행한다는 것이 이외로 어렵습니다.
앞으로도
블로그를 활용한 퍼스널브랜딩 & 수익화의
2단계: 퍼스널브랜딩 활성화 단계
3단계: 활용 및 수익화 단계
과정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향후의 교육 과정이 기대됩니다.
모두 희망하는 블로거가 되시기를 희망하며,
수고 많으셨습니다.
학습지원단: 윤종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