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스케치


강좌명: ‘내가 만드는 나만의 책: 인디자인 프로그램으로 전자출판하기’

강좌일시: 2022년 3월 15일~7월 12일(매주 화요일)

취재일시: 2022년 6월 12일 16강

장소: 4차 산업교육실(B1)

강사: 장정옥

 

<강좌 후기 스케치>

자기 책을 출판한다는 것은 삶의 한 자락을 정리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삶을 세상과 공유하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누구나 한 번쯤 꿈꿉니다. 물론 요즈음 다양한 첨단 기술을 이용한 일인 미디어로 손쉽게 자기 삶을 그려낼 수 있지만, 전통 매체라고 할 수 있는 책 한 권 내기는 그와는 비길 수 없는 감동과 만족을 줍니다.

강서50플러스센터가 2022년 1학기 강의로 마련한 전자출판하기는 모두 16회차에 걸쳐서 진행된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수강생 10명 모두 책 한 권씩 출판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실제로 수강생 대부분이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강의는 출판의 개요 설명과 출판에 사용할 프로그램인 인디자인 설명으로 시작해서 인디자인 메뉴설명과 사용법을 익혀나가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강의 후반에 들면서 수강생 각자가 구상하고 있는 출판 계획에 맞춰 개인 지도를 이어갔습니다. 수강생들은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히는 동시에 책을 디자인하고 내용을 다듬는 과정을 동시에 해내야 했습니다. 그리고 장정옥 강사의 안내에 따라 인쇄주문을 스스로 하고 책을 받아 종강 전에 출판을 마쳤습니다. 마침 종강 한 주일 전에 강서50플러스센터가 마련한 ‘어른이데이’ 행사에 출판한 책을 전시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신중년 세대가 교육을 통해서 크건 작건 열매를 거두는 것은 큰 기쁨입니다. 더욱이 일생 꿈꾸던 일 하나를 이루는 것은 어디에도 비할 수 없는 보람입니다. 16주에 걸친 인고의 시간을 견디며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수강생 못지않게 장정옥 강사의 성실하고 정성 어린 지도가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강사와 수강생이 힘을 합쳐 이루어낸 값진 성과라 하겠습니다.

종강 시간에 수강생들은 후속 강좌를 통해 출판을 계속하고 싶다는 열의를 나타냈습니다. 그동안 벌써 두 번째 책을 출판한 수강생도 있었는데, 이들은 커뮤니티를 구성해 이번에 배운 출판의 능력을 더 키워가기로 했습니다.

한 사람의 삶을 담기에 출판은 아주 적합한 틀입니다. 우리는 전문적 지식과 기반이 없더라도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기본적 소양과 끈기만으로 출판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한 자신감과 확신이야말로 이 강의에 참여한 수강생들이 얻은 가장 큰 소득이라 하겠습니다.

 

학습지원단 장승철

 

캡처2.PNG
캡처.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