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장 스케치
강좌명: 일상의 행복을 만드는 가죽공예 프로그램(기초)
강사: 김문철
교육일시: 2023.2.20.~4.10, 월 16:00~17:50 (총 8회, 10명)
3회에 걸쳐 쇼퍼백을 완성하는 과정을 지켜보았습니다. 기초반이라 가죽공예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었지만, 강사님의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으로 다들 무리 없이 잘 따라 해서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가죽은 강사님이 준비해 오셨고, 다른 도구들은 수강생 수보다 넉넉하게 센터에 다 비치가 되어 있어서 아주 편하고 좋았습니다. 가죽은 양면 색상이 달라 수강생들 각자 겉면과 바닥면으로 쓸 색상을 정할 수 있어서 개인의 취향을 조금은 반영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만드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죽 재단하기
가죽 재단면에 엣지코트 바르기(재단면 매끄럽게 마무리하는 과정)
- 그리프라는 도구로 가죽에 바늘이 들어갈 구멍을 뚫기
- 바느질해서 바닥면과 앞뒷면 연결하기
몸판에 가방끈 달기
가방 안쪽에 똑딱이 단추 달기(선택 사항)
수업을 통해 가죽공예의 기본적인 기술과 도구 사용법을 배우고, 실제로 작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죽 공방을 찾아가서 비싼 수강료를 내지 않고도 센터에서 이런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이 무척 행운인 것 같습니다.
가죽공예를 통해 손으로 직접 만드는 작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서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았습니다. 그래서인지 과반수의 수강생이 이어지는 응용반 수업도 신청하셨습니다.
다만, 수강생의 대부분이 여성이다 보니 다 여성 제품 위주인 것이 살짝 아쉽기도 합니다. 응용반 수업에선 버킷백과 토트백을 만든다고 합니다. 남성 수강생 분들의 작품은 아내 분을 위한 멋진 선물이 될 수도 있겠네요. 어떤 멋진 작품이 나올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강좌명처럼 일상의 행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중장년사업지원단 김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