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차고 의욕적인 분위기에서 실제적인 도형검사의 예를 함께 해석해가면서 도형심리와 관련된 개념을 명확히 하고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감각을 높이는 학습시간이었습니다. 점차 해석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이 늘었습니다. 회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만남이어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요약한 학습자료에 대한 안내를 하고 새로 마련한 도형심리해석지에 대한 용어 및 개념 , 그리고 사용법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그 후 팀 별로 나눠서 도형심리검사(GPTI)의 실제 예를 중심으로 함께 학습했습니다. 참석한 회원들이 갖고 있는 관심과 학습에 대한 열정이 합쳐져서 나누는 시간이 부족할 정도였습니다. 도형심리 해석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할 수 있어서 회원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았습니다.
12명의 회원이 모여서 도형심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 조를 나눠서 토론하며 학습했습니다. 그런 다음 다같이 모여서 조에서 학습한 내용을 간단히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고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의견과 질문사항등을 팀에서 집중해서 나누고 배울 수 있어서 학습에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회원들의 역할분담도 일부 진행되었고 매월 모임의 횟수도 정했습니다.
도형심리를 공부하고자 하는 뜨거운 열정을 가진 13명의 회원이 모여서 심화시켜야 할 학습내용과 효과적안 학습방법에 대한 논의를 한 후에 도형심리검사(GPTI)의 실제적인 예를 중심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커뮤니티 학습이 끝나고 10명의 회원이 함께 식사를 하며 친해지는 기회도 갖었습니다.
심화 학습은 2가지 열기가 합쳐져서 뜨거웠습니다. 먼저 공간의 열기가 대단했습니다. 회원 15명이 오밀 조밀 '열린공간'을 꽉 채워서 공간이 작게 느껴졌습니다. 두번 째의 열기는 회원들이 갖고 있는 학습에 대한 열정입니다. 도형의 신기한 세계에 몰두하다 보니까 2시간이 어떻게 지나간 지 모를 정도였습니다. 우리는 함께 기본도형의 특성과 장/단점을 짚어보고 칭찬언어도 되새겨보았습니다. 이어서 2차 도형을 찾는 법에 대해 살펴보고 GPTI 해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하는 든든함과 뿌듯함을 느끼며 다음 시간을 약속했습니다.
7월에 센터에서 개강된 도형심리치료 자격증반에서 10명이 커뮤니티 회원이 되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간단한 자기 소개와 회원가입 동기네 대해서 얘기를 나눴다. 더불어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안내가 이어졌고 어떤 방식으로 심화학습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서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