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상담소 다섯번째 이야기

중장년 사무직 취업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상담소에서는 중장년의 재취업을 도와드립니다.

 

중장년의 경우 사무직이나 행정직으로 재취업은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장년 구직자들은 사무직이나 관리직으로 재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경력을 활용하여 충분히 재취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연령제한의 영향을 크게 받는 직종 입니다. 이유는 업무 전문성이 있는 것도 아니고, 젊은 구직자들로 대체가 쉽기 때문으로 판단 됩니다.

 

사무직이나 행정직, 업무보조직으로 재취업을 희망하시는 경우 어떻게 준비를 해야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사무직이나 행정 업무 보조직에서 공통으로 필요한 업무 역량이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 활용 능력입니다. 공공기관, 민간 기업을 가리지 않고 중요한 필수 역량입니다. 따라서 사무직 재취업을 원하신다면 컴퓨터 활용 수준을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 첫번째 방법은 컴퓨터 활용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OA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 입니다. 공공기관 사무 행정직의 경우 컴퓨터관련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점을 주고 있습니다.

 

* 컴퓨터 활용 관련 자격증

1. 컴퓨터활용능력 1,2[대한상공회의소]

2. 워드프로세스 1[대한상공회의소]

3. ITQ(엑셀, 한글, 파워포인트) [한국생산성본부]

4. MOS [YBM시사 어학시험]

5. 정보처리기능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사무직 중 경리직이나 회계 관련 직종으로 취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관련 자격증과 관련 경력이 있어야 취업이 가능합니다.

 

*회계, 세무관련 자격증

1. 전산회계운용사1,2,3[대한상공회의소]

2. 전산회계 1,2/전산 세무1,2[한국세무사회]

3. 회계 관리 1,2[삼일회계법인]

4. FAT(회계실무)1,2[한국공인회계법인]

 

□ 두 번째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사무 직종에 맞추어 작성합니다.

중장년의 경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다른 직종에 비해 사무직이나 행정직에서는 이력서, 자기소개서가 채용에 있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지원자의 경력과 업무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력서는 사무직무의 연관성을 기준으로 작성을 하고 자기소개서는 사무직에 맞는 성격, 업무 역량, 가치관 등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 세 번째는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입니다.

업무를 보조해주는 직무인지, 내가 기획하고 진행해야 하는 직무인지, 경리업무가 포함되어 있는지, 관리 업무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지원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채용 담당자에게 사전에 전화로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무직으로 일자리를 찾고 계십니까? 먼저 노원50플러스센터 일자리상담소를 방문해주세요. 전문 직업상담사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자리상담소 이용안내>

이용대상: 취업을 희망하는 45~64세 중장년

운영시간: ~09:00~18:00

장 소: 노원50플러스센터 1층 일자리상담소

내 용: 구직·구인신청, 채용정보 제공, 취업알선, 맞춤 멘토링

Tel : 02-931-5060

Fax : 02-936-5060

홈페이지: https://50plus.or.kr/nw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