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서울시 공모전 5가지 추천
코로나19로 집콕 시간이 길어진 요즘, 참신한 아이디어 하나로 도전할 수 있는 서울시 공모전에 참여해보면 어떨까요. 아리수를 알리는 영상·디자인 콘텐츠 공모전부터, 어린이 동시 짓기 백일장, 슬기로운 공원생활 아이디어 공모전까지! 다양한 시민공모전이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통통 튀는 여러분의 개성과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지금 도전해보세요! |
‘아리수,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아리수 홍보 영상·디자인 공모전(~6.30)
‘맛있게 먹을 수(水) 있어!’ 아리수 홍보 영상‧디자인 공모전 | 6.1-6.30 이메일 접수
서울시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수돗물의 음용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영상‧디자인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참여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최대 4인)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는 영상과 디자인 총 2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접수하며, 1인(팀)은 영상과 디자인 부문 중 1개 부문만 응모할 수 있다. 단, 부문 내 참가 작품 수는 제한이 없다.
‘영상’ 부문은 광고‧다큐‧애니메이션‧뮤직비디오 등 장르 제한이 없고 1분 이상 최대 3분 이내로 제작해 동영상 파일(MP4, AVI)로 제출하면 된다. ‘디자인’ 부문은 웹포스터, 카드뉴스, 웹툰 등이 가능하며 이미지 파일(JPG, PNG, GIF 등)로 제출해야 한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6월 30일 19시까지 공모전 운영 사무국에 이메일(i-arisu-u@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최종 선정되는 16인(팀)에게는 시상금 총 1,000만원과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한다.
문의 : 아리수 공모전 운영사무국 02-550-2581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7.12)
‘서울의 굿즈를 만들어주세요’ 서울 관광기념품 공모전 | 7.1-7.12 서류접수 , 7.15-7.16 실물접수
서울을 상징하는 특색 있고 감각적인 기념품 개발을 위한 ‘제8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이 개최된다. 개인 또는 사업체가 대상이다.
수상자에게 일회성으로 상금을 지급하는 타 공모전과는 달리, 수상금액만큼 작품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수상작을 지원한다. 시는 16선의 특선 수상작을 대상으로 총 8,400만원 상당의 제품을 매입할 예정이며 서울시정 홍보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공모전의 자유주제는 서울을 상징하는 역사, 산업, 문화, 생활 기반 시설 등이며, ‘서울 오래가게’ 사업 홍보를 위한 기념품도 지정주제로 추가해 함께 접수할 예정이다. 공모부문은 지속 생산 및 양산, 판매가 가능한 제품을 출품하는 ‘제품’ 부문과 제품화가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이미지’ 부문 2개로 나눠 진행한다.
출품된 공모작은 전문가 심사를 거쳐 특선 총 16선과 아이디어상 20선을 선정하고, 온라인으로 시민인기상 20선을 별도로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관련 분야 강연 참가 및 컨설팅, 판로지원 등의 특전도 주어진다.
1차 온라인 서류 접수는 7월 1일부터 12일 23시 59분까지 이메일(seoulsouvenirs@gmail.com) 제출이며, 2차 실물 현장 접수는 7월 15일부터 16일 오후 5시까지다.
문의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사무국 ㈜디노마드 02-337-2586 , 관광기념품 공모전 공고
‘서울, 건축 이야기’ 스토리텔링 시민공모전(~9.11)
‘서울, 건축 이야기’ 스토리텔링 시민공모전 | 6.4-9.11 온라인 접수
서울시는 제6회 ‘서울, 건축 이야기’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개최하고, 에세이, 영상, 사진, 그림 4개 부문에서 총 26명을 선정해 시상한다.
공모전 주제는 ‘2020 제12회 서울건축문화제’ 주제인 틈새건축(서울소재)을 중심으로 삶과 이웃의 스토리가 묻어 있는 작지만 특별한 동네 이야기이다.
‘틈새건축(Architecture in Between)’의 예시로는 도시재생 등 가치 재창출, 버려진 작은 공간을 활용한 협소주택, 공유주택‧공유오피스 같은 새로운 건축문화, 문화예술공간 같은 공간활용 사례 등이 있다.
공모전 참여는 누구나 가능하며 4개 부문에 중복해 신청할 수 있다. 응모자는 작품과 신청서를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사진부문의 경우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접수가 가능하다. 필수해시태그는 #서울건축이야기이다.
공모전에서 선정된 건축 작품에 대해서는 수상 작품집을 제작해 증정하고, 건축문화제와 연계한 전시도 진행할 예정이다.
문의 : 건축 스토리텔링 공모전 운영사무국 02-730-5117 , 공모전 홈페이지
어린이동시백일장(~6.30), 슬기로운 공원생활 시민아이디어 공모전(~6.30)
‘온라인 백일장’ 어린이 동시 백일장 | 5.18-6.30 온라인 접수
서울시 동부공원녹지사업에서는 시민과 함께하는 공원문화생활의 일환으로 ‘어린이 동시 백일장’을 실시한다.
서울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1~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동시 주제는 ‘서울의 공원’이다. 평소 자주 가는 공원, 좋아하는 공원, 가보고 싶은 공원, 공원에서의 추억 등 서울 소재 공원을 주제로 자유롭게 창작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는 온라인 양식으로 1인당 2편 이내로 응모 가능하며, 5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선정 결과는 7월 15일 발표되며, 총 27명에게 시상한다. 시상은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모바일 문화상품권 및 상장이 부상으로 주어진다.
문의 : 서울시동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여가과 02-2181-1184 , 공모전 공고
‘슬기로운 공원생활’ 어디까지 해봤니? | 5.18–6.30 온라인 접수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공원문화 생활 조성을 위해 시민들의 노하우를 공모하는 ‘슬기로운 공원생활 시민아이디어 공모전’도 열린다.
공모주제는 크게 두 가지다. ①‘해봤다’ 코로나19를 피해 공원을 즐겼던 나만의 비법 공유, ②‘해보자’ 포스트 코로나19시대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공모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5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온라인 양식으로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된다. 주제별 1인당 1점씩만 응모할 수 있으며, 7월 15일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시상 인원은 총 42명이며, 모바일문화상품권 및 가족사진촬영권을 부상으로 제공한다.
문의 : 서울시동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여가과 02-2181-1184 , 공모전 공고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