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오디세이 농촌탐방여행 (1차 구례-곡성코스)

 

 

진화하는 농촌의 6차 산업 (농업+제조가공업+서비스업)

50+세대의 귀촌과 일자리, 미래개척의 상상력을 넓혀라.

 

날짜 : 2016년 5월 24일~25일 (1박2일)

탐방지 : 전라남도 구례군 자연드림파크, 곡성군 강빛마을과 미실란

글쓴이 : 더함플러스협동조합 이사장 김수동

 

 

 

1. 구례자연드림파크

 

“생활협동조합이 이룩한 대규모 생산단지, 농촌에 사람이 모이고 문화가 꽃핀다.”

 

       

 

구례 아이쿱생활협동조합 자연드림파크와 곡성의 강빛마을, 미실란으로 이어지는 1박2일의 농촌탐방 프로그램을 다녀왔습니다.

 

자연드림파크를 보면서 지난해 AMP과정 해외연수를 통해 다녀왔던 일본의 생협 생각이 났습니다. 오사카지역민의 3~40%가 조합원이라는 그 규모에 놀랐고 백화점이 부럽지 않은 매장 인테리어와 서비스를 가지고 글로벌 유통업체들과 경쟁을 하는 것에 부러웠습니다.

 

그런데 비록 일본 만큼은 아니지만 자연드림파크에서 우리 생협의 발전된 모습을 보았습니다. 20여년전 아이들에게 좋은 먹거리를 먹이고자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윤리적 소비를 했던 젊은 엄마들이 유기농산물을 지키고 생산자와 상생을 넘어 이제 조용했던 구례지역에 단순 생산공장을 넘어 대규모 복합클러스터를 이루어 냈습니다.

 

견학을 마치고 마셨던 방금 나온 수제맥주의 맛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가시면 꼭 맛보시기 바랍니다.

 

 

2. 곡성 강빛마을

 

“은퇴자 전원마을의 험난한 역사, 그럼에도 새로운 시도는 계속된다.”

 

 

이어서 곡성의 강빛마을로 이동을 했습니다. 사실 강빛마을이 이번 탐방에서 가장 궁금했던 곳입니다. 제가 시니어 주거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2~3년 전에 처음 소식을 접했었는데, 사실 여러가지 의문이 있었던 모델이었습니다. 좀 더 보충설명을 하면 '기획형 대규모 전원 은퇴자마을' 자체를 저는 부정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업 자체가 좌초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100% 분양에 성공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내심 '과연 잘 될까?' 하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그런 궁금함을 가지고 강빛마을에 도착하였습니다.

 

섬진강변 산자락에 자리잡은 강빛마을의 보면서 복잡미묘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훌륭한 경관과 잘 정돈된 주택단지의 모습에서 왠지 모를 부조화가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쉽게 비평하기 힘들었던 것은 그 모든 사업을 지금까지 이끌어 오고 계신 고현석 촌장님의 손길이 느껴지기 때문이었습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절대 해 낼 수 없는 일을 하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장 탐방을 마치고 촌장님으로부터 직접 강빛마을의 역사와 현재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예상대로 어렵게 분양은 성공을 했지만 정착률이 너무 낮아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다행히 최근에 상당부분의 주택을 코레일관광개발에 위탁운영을 하기로 계약을 맺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70이 넘은 연세지만 시대를 앞서간 혁신가의 모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현석 촌장님께서는 '강빛마을은 여전히 진행형'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저 또한 동의합니다. 언젠가 다시 강빛마을을 찾아 오늘을 추억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3. 미실란

 

“혁신적 농촌 비즈니스 현장, 경험과 역량 있는 50+세대를 기다린다.”

 

 

 

마지막으로 들른 곳은 미실란입니다.

 

사실 이 곳은 전혀 사전 정보를 모르고 들린 곳이었는데, 오히려 이번 일정에서 가장 감동을 받은 곳입니다. 농업벤처, 박사농부, 6차산업의 살아있는 현장이었습니다.

 

더불어 살자는 뜻과 포부만으로 세상 사람들의 상식에 맞서며 일궈왔던 시간과 노력이 미실란의 구석구석에 묻어 나왔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성장하고 자리를 잡아가며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신 이동현 대표님께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경험과 역량이 있는 50+세대 귀촌자들이 주변에 많이 있어서 함께 일을 도모하고 미실란을 같이 키워갔으면 좋겠다는 진심 어린 이야기가 크게 인상에 남았습니다.

 

가만 생각해 보니 미실란의 들판음악회는 언젠가 방송을 통해 인상적으로 보았던 기억이 떠 올랐습니다. 들판이 보이는 밥카페에서 먹었던 발아현미로 만든 깔끔한 비빔밥 또한 잊을 수 없는 맛이었습니다.

 

이렇게 짧은 일정에 세 곳을 알차게 돌아보았습니다. 이번 일정이 더욱 풍요로웠던 것은 역시 사람이었습니다. 고현석 촌장님과 이동현 대표님과 같은 귀한 혁신가를 직접 뵐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여러 가지 각자의 관심과 사정을 가지고 동행하신 참가자분들과의 소중한 인연 또한 반갑고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이번 일정을 단순한 탐방이 아닌 소통과 학습의 장으로 품격 있게 이끌어 주신 청미래재단 임진철 박사님과 서북50+캠퍼스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탐방지 정보

 

1) 구례자연드림파크 : 아이쿱생활협동조합 식품 생산, 물류, 문화 클러스트

 -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용방면 용산로 107-73

 - 전화번호 : 061-783-2200

 - 홈페이지 : http://naturaldreampark.co.kr/main.html

 

2) 곡성 강빛마을 : 기획형 은퇴자 전원 마을

 - 주소 : 전라남도 곡성군 죽곡면 강빛마을길 42-15

 - 전화번호 : 061-363-7757

 - 홈페이지 : http://www.gangbitvil.co.kr/

 

3) 미실란 : 친환경 농산물 및 가공품 생산, 연구, 공연, 체험농장 운영

 - 주소 : 전라남도 곡성군 곡성읍 섬진강로 2584

 - 전화번호 : 061-36305060

 - 홈페이지 : http://www.imisillan.com/

 

 

 

 본 포스팅 내용은 더함플러스협동조합 이사장 김수동 님이 작성해주셨습니다.

 자세하고 재미있는 콘텐츠 작성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