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의 꽃, 50+컨설턴트」
나상준, 이상임, 임선미 컨설턴트와의 만남
-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이하 서부캠퍼스) 안에 “50+상담센터”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어쩌면 다들 많이 알고 계실지도 모릅니다만, 그래도 저처럼 오랫동안 캠퍼스를 오가면서도 잘 몰랐던 사람들도 있을 것 같아요. 서부캠퍼스 건물 입구의 첫 문을 열고 들어서자마자 오른쪽에 위치한 공간(카페 맞은편)이 바로 사무실이 아닌 “50+상담센터”랍니다. 얼마나 중요한 곳이길래 맨 처음 만나게 되는 공간에 배치되었을까요?
50+상담센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이곳에서 일하고 계시는 컨설턴트 세 분을 만나 얘기를 나눠 봤습니다.
- 이곳이 바로 50+상담센터군요. 지금 여기에는 나상준, 이상임, 임선미 컨설턴트 선생님 이 계신데, 세 분만 계시나요? 아니면 이외에도 상담해 주시는 분이 더 계신지요? 또 어떤 형태로 일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이상임 건설턴트: 이곳 서부캠퍼스 50+상담센터에는 담당 직원인 2명의 PM과 컨설턴트 10명이 있습니다. 50+컨설턴트는 사회공헌 일자리로, 한 달에 57시간을 활동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나와서 일하는 셈이니 하루에 네 명에서 다섯 명 정도의 컨설턴트들이 활동하면서 내담자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 컨설턴트가 주로 하는 일은 무엇인지 소개 좀 해주세요.
나상준 컨설턴트: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안내와 생애 설계 전환기에 새로운 삶을 설계하려고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생애 설계 7대 영역 관련해서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7대 영역이 다 중요하지만 오시는 개인마다 그 관심 분야가 또 다 다르더라고요. 어떤 분은 일에 대해서 알고 싶다든가, 어떤 분은 여가에 대해서 알고 싶다든가,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런 생애 설계 영역을 상담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그렇군요. 사실 저 같은 경우는 그동안 상담센터에서 이런 일을 하고 있는 줄 몰랐거든요. 저 같은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해주세요.
나상준 컨설턴트: 일터에서 혹은 인생에서 새로운 전환기를 맞는 50대를 위한 50+정책에 대해 내담자들한테 안내도 해 드리고요. 또 진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캠퍼스를 이용하면서 그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것들을 알려드리고 있어요. 예를 들면, 교육 프로그램 수강신청 방법이라든지, 또 본인과 맞는 사회공헌 일자리 같은 서울시 보람일자리사업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 지원하는 것, 그리고 커뮤니티 지원하는 것, 이 세 가지가 가장 주를 이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정말 중요한 일을 하시는군요. 많은 분이 이용할 수 있도록 상담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나상준 컨설턴트: 이곳 50+상담센터는 서부캠퍼스 들어오는 첫 문을 열자마자 맨 오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서부캠퍼스 홈페이지를 보시면 맨 앞의 헤드라인 목록에 “상담”이 보이죠. 이곳을 클릭하면 상담안내와 상담신청이 뜹니다. 상담신청 페이지에는 방문하고자 하는 상담기관과 관심분야를 선택하고,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는 등 내담자 맞춤형 예약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용 입력 후 상담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지역의 컨설턴트가 연락을 드리게 되고 매칭이 되는 거죠.
쉽게 정리하면 내가 상담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상담신청을 누르면 컨설턴트와 연결이 된답니다.
-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19로 모든 활동이 못하게 되거나 많이 축소되었잖아요. 그러다 보니 상담자도 많이 줄었을 것 같은데 어떤가요?
임선미 컨설턴트: 아무래도 전체적으로는 좀 줄었다고 봐야겠죠. 그러나 코로나 상황이 일 년 넘게 지속되면서 정부 지침에 따라 방역을 철저히 하다보니 전화 상담만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방문을 원하시는 분들도 많아 올해는 대면상담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들 대면상담을 원하는 편이라서요.
때문에 50+상담센터에서는 상담실에 칸막이를 두고, 컨설턴트와 내담자 모두 마스크를 끼고, 창문을 다 연 상태에서 일대일로 대면 상담을 실시합니다. 이런 식으로 컨설턴트마다 하루에 전화 상담이나 대면 상담이 각각 평균적으로 5~6건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 상담을 하시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가 있다면요?
나상준 컨설턴트: 유치원 원장으로 지내셨던 분이 본인 일을 좋아하는데도 불구하고 어떤 사정이 있는지 그동안 자기가 했던 일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 여행이나 다녀야겠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해외여행 다닐 때 각국의 유치원을 찾아가 보고 본인의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여행기를 쓰거나, 혹은 정책적인 방향 제시를 하는 건 어떻겠냐고 상담해드렸더니 너무 좋아하더군요.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가 처한 상황에서 전환을 만들어 줄 수 있고, 또 끌어내 줄 수 있다는 역할에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상임 컨설턴트: 보람일자리에 지원하고 싶어 상담하러 오신 분이 있었는데요. 그날이 그분이 원하는 보람일자리 모집 지원 마감일이었어요. 오후 6시까지 지원서를 내야 하는데 그분이 오신 시간은 오후 1시 30분쯤이었거든요. 최대한 도와드렸지만 마감이 촉박해서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그분이 다시 상담을 통해 커피 공부를 하고 싶다고 하셔서 커뮤니티플러스 지원사업 관련한 자세한 안내와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상담 후 그분은 “커피오십”이라는 커뮤니티를 만드셨고, 50만 원의 활동지원금을 받으며 현재 열심히 활동하고 계신답니다. 그런데 좀 특이한 점은 커뮤니티를 당근마켓(동네 기반 중고거래, 정보공유 사이트)에 글을 올려 관심 있는 이들끼리 모여서 만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거든요. 이러한 점이 좀 인상이 깊었어요.
임선미 컨설턴트: 저는 은퇴를 하고 친구들과 친목을 도모하며 지내다가 친구와 함께 방문하셨던 두 분이 생각납니다. 막상 은퇴를 하니 모든 일에 자신이 없고 무기력해지며, 놀러다니는 것 이외에는 할 일도 없어 남은 시간들을 걱정하셨는데요. 아직 하고 싶은 일도 있고, 배우고 싶은 것도 있고, 베풀고 싶은 것도 있는데 아무도 본인을 반기지 않는 것 같다며 우울해 하셨습니다.
첫인상은 워낙 밝으셔서 고민이라고는 없는 듯 보이셨지만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져 자꾸 우울해져서 일부러 집밖으로 나온다는 말씀으로 상담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런데 상담을 거듭하며 본인의 이력서도 작성해보고, 하고 싶은 일도 찾아보면서 자신감도 되찾으시고, 도전하고 싶은 생각도 드셨다면서 보람일자리사업에 도전하여 1차부터 2차까지 최종 합격을 하고 활동을 시작하셨습니다. 본인이 가장 즐기는 활동으로 다른 이를 위한 봉사도 하고, 작은 보상도 받으니 사회의 일원이라는 기분에 하루하루가 자신 있고 행복하다고 하셨습니다.
- 여러분께 있어 “50+컨설턴트”란 무엇일까요?
나상준 컨설턴트: 동년배끼리 도움을 주고받으며 같이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말한다면 공동체에 공헌하면서 보람을 찾는 일입니다.
이상임 컨설턴트 :내 인생의 플랫폼입니다. 동년배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경험하고, 그들과 함께 삶의 방향을 고민하면서 같이 성장하여, 인생 2막의 삶을 준비하고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임선미 컨설턴트: 100세 시대, 지금까지 해 온 직업 말고 다른 일을 해보고 싶었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관심 있는 일을 찾다가 서울시 보람일자리사업 중 컨설턴트에 지원해 활동하며 새로운 직업을 위해 하나씩 준비해 가고 있습니다. 50+컨설턴트는 보람도 느끼며 새로운 일자리를 위해 한 발자국 나아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드는 생각은 “50+컨설턴트는 우리 서부캠퍼스의 꽃이다!”였습니다. 인생 전환기의 문턱에서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를 처음 접할 때 만나게 되는 50+상담센터는 1차적으로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정책이나 캠퍼스 프로그램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하며, 그 과정에서 내담자들에게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할 수도 있겠지요. 그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황을 맞닥뜨린 내담자들의 불안한 정서와 심리를 어루만지고, 동년배 입장에서 함께 얘기 나누고 문제를 풀어가는 따뜻한 친구 같은 존재가 바로 50+상담센터의 컨설턴트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0+컨설턴트는 내담자에게 맞춤형 상담 및 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하고, 교육과정이나 캠퍼스 연계 활동도 지원하는 등 교육상담과 일, 재무, 사회공헌, 가족, 여가, 건강의 인생 생애 7대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원스톱 종합상담을 지원한다고 하니 앞으로 많은 분들이 50+상담센터를 찾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