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가수, 화가, 선생님, 의사, 과학자… 


미래가 창창하던 시절의 꿈을 소환해보자. 단순하지만 본능에 충실했던 시기의 꿈이 내게 가장 잘 맞는 미래 모습이었을지 모른다. 인생 2막의 도움닫기를 위한 꿈을 찾아서. 

 

 

 

곰곰히 생각해보면 유년기 장래 희망의 이유는 단순했다. 그림 그리기가 즐거워서 화가가 되기를 바랐고, 작문 대회 수상을 계기로 작가를 꿈꿨다. 음악 선생님의 칭찬에 음악가가 되어볼까 고민도 했고, 진찰해준 의사가 멋있어서 의사를 그리기도 했다. 어린 날 꿈에는 벽이 없었다. 무엇이든 이룰 수 있을 것 같았다. 고난과 고비를 넘길 일이 별로 없으니, ‘하면 된다’를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다. 물론 현실과 삶은 그리 녹록지 않다. 그렇게 많던 꿈도 의식 저편으로 슬며시 밀어넣게 될 만큼. 

 

하지만 기회는 또 다시 온다. 가능성 충만한 시기가, 나이 들다 보면 절로 찾아온다. 단단한 인생 내공이 쌓인 인생 2막이다. 은퇴 전후에는 삶의 요령이 늘고 사리 판단이 빨라진 만큼 여가 시간도 늘어난다. 꿈꿀 시간도 희망할 여유도 넉넉해진다. 시니어 라이프는 희망을 소환하기에 무엇보다 좋은 때다. 성과에 구애받을 필요도 없다. 그저 즐기면 그만, 뜻깊은 성취가 있으면 그만큼 더 보람 있을 뿐이다. 성과에 대한 강박 없이 즐기며 행복하겠다는 마인드로, 나의 꿈을 찾아 현실로 이루어보자. 

 

 

 

자문자답 본성 찾기 

과거부터 현재까지 내 모습을 찬찬히 돌아보자. 언제 가장 행복했는지, 무엇을 가장 아꼈는지 파악하는 과정이다. 어리고 젊을 적 순수하게 누리던 기쁨 속에서 내가 바라던 모습을 다시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목표를 현실로 이루는 레시피 

경영 컨설턴트이자 작가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목표 달성 이론을 공유한다. 성공학의 정석으로 여겨지는 방법이다. 전문가가 전하는 성공 레시피를 실천하며, 내가 바라는 미래의 모습에 성큼성큼 다가가보면 어떨까. 

 

 

 

 

#1 

노트, A4용지, 펜과 연필 등 적을 수 있는 무엇이든 준비한다.

 

#2 

노트 상단에 ‘목표’와 오늘 날짜를 적는다. 

 

#3 

12개월 내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나열한다. 현재형으로 주문서를 작성하듯 적는다. 깊이 고민하지 않고, 그저 생각나는 대로 적는다. 더 이상 생각나지 않을 때까지 적는다.

(예_100대 명산을 완등한다, 사륜구동 오프로드 자동차를 탄다, 스페인 여행을 한다 등) 

 

#4 

3의 목표들이 24시간 내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했을 때 내 인생에 가장 긍정적 영향을 미칠 항목을 무엇일지 생각해본다. 보통 눈에 띄는 한 가지가 있을 것. 그 목표에 동그라미를 친다.  


#5 

또 다른 빈 종이를 준비한다.  


#6 

동그라미 친 목표를 옮겨 적고,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기한을 정한다.  


#7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을 상세히 나열한다.  


#8 

7의 리스트를 체크리스트로 정리하고, 매일 하나 이상씩 행동에 옮긴다.  

 

 

나의 타고난 성향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취업정보 사이트 워크넷에서는 청소년은 물론 성인이 적성과 직업 선호도를 자가 테스트할 수 있도록 심리검사를 무료로 제공한다. 좋아하는 활동과 관심 직업, 선호 분야를 통해 내 적성을 확인할 수 있다. 20~80분 소요. 

> 워크넷 심리검사 바로가기

 

 

[상기 이미지 및 원고 출처 : KB골든라이프X]

 

facd953b-c118-4562-8db8-0f4e12fbb48f.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