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e Senior로 삶에 도전하다! - 어느 Active Senior의 점핑
신용재ㅣ50+스토리 공모전 장려상
1. 새로운 삶에 도전하다.
30년 이상 정든 직장을 퇴직하고 새로운 삶을 맞이하는 순간 1 억 원의 연봉을 받던 나는 연봉 0원을 받는 사람으로 한 순간에 바뀌었습니다. 퇴직 후의 삶에 대해 나름 준비는 했지만 그간 화려했던 현실은 사막이나 동토의 땅으로 변하는 것 같았습니다. 어쩌면 모든 것으로부터 소외되고 단절되어 방향감각이 둔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마침 이때 인생 이모작 센터, 종로 3가에 있는 50+ 도심권 센터 및 KDB 시니어브리지 센터와 같은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교육과정(인생설계 아카데미)이 있어 인생2모작 준비를 내 인생의 최고의 순간을 맞이하기 위해 교육을 받으면서 과거와 다른 새로운 액티브 시니어의 길을 찾게 되었습니다.
2. Active Senior 연구원 개설 및 고대 평생교육원 강좌 개설
나는 함께 수료한 교육생들끼리 뭉쳐 우리나라의 모든 시니어들이 퇴직 후 나처럼 방황하지 않고 바로 새로운 삶을 맞이하여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교육기관을 설립하기로 하고 액티브 시니어 (Active Senior) 연구원을 설립하여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일단 연구원들이 과거 대기업, 금융기관, 교육기관 등 여러 곳에서 다양하게 근무 시 축적한 경험과 지식을 사장시키지 않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사례중심 전문 강사로서의 길을 찾으면서 교육기관을 설립 퇴직 전 또는 후의 시니어들이 강사로서의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전국의 시니어들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자는 취지였습니다. 도전을 향한 조직의 수장으로 연구원 원장은 김경철 주임교수가 맡고 나는 수석부원장, 장두현님이 총무이사를 맡아 Active Senior 연구원 총원 20명은 닻을 올렸습니다.
액티브시니어연구원 로고
김경철 원장의 주도적인 노력으로 연구원의 첫 사업으로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액티브 시니어 과정을 연 2회 과정으로 개설 하기로 고려대 측과 협의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연구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강의안 작성 및 시연 일정 계획을 수립하는 한 편 교육과정에 필요한 재능기부 명강사 확보에 주력하였습니다.
베이비부머들이 퇴직을 하여 쏟아져 나오는 시기라 국가 사회적으로 시니어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상황에서인지 신문지상이나 학교 측의 홍보 협조와 더불어 연구원들의 노력에 의해 액티브 시니어 전문가 과정 정원 40명이 채워졌습니다. 연구원들은 그간 갈고 닦은 강사로서의 자질을 발휘하여 재능기부 강사로 참여하게 되어 본 과정은 2014년 3월 6일 출범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사진 액티브 시니어 전문가 과정 제1기 개강식
3. 액티브 시니어의 정신 : PRAVO
본 연구원 이사회에서 교육방침이자 모토로 PRAVO를 제정하였습니다.
1. Pride : 자존감 중시
2. Relation : 소통, 관계 중시
3. Active : 적극적인 활동
4. Valuable : 가치 있는 삶 지향
5. Occupied : 평생현역
이제 우리 시니어는 더 이상 정년퇴직 이후의 삶이 과거처럼 뒷방 노인이 되는 것이 아니고 당당하게 인생 최고의 순간을 맞이하기 위해 젊은 세대와 시니어세대가 함께 사회발전과 경제발전에 참여하여 상호 윈윈 하는 자세로 새로운 삶에 도전하는 사람들입니다.
은퇴설계 4분야 즉 건강, 재무, 관계, 시간 관리에 대한 사례중심 발표로 현실감이 느껴졌고 수강생들이 적극적인 참여로 성황을 이루어 나갔습니다.
수강생들 자체적으로 재능기부와 봉사도 다른 유사 강좌와 또다른 차이점이었으며 자문 및 진행교수는 멘토로 참석하여 수료시까지 함께 해준 것이 차별화된 창의적인 시니어 교육과정이라 소개할 수 있겠습니다. 강좌를 진행하면서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주축을 담당했던 시니어들이 아직도 과거 직장에서 비록 은퇴하였지만 대단한 능력과 건강을 유지하고 있어 우리나라가 제 2의 도약을 이룩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감이 들었습니다.
기대했던 대로 일취월장 발전을 거듭해온 본 과정은 현재 2017년 3 월이면 제7기 학생 모집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Active Senior 연구원 및 고려대 액티브 시니어 전문가 과정 출신들은 사회 곳곳에 진출하여 황금과 같은 역할로 PRAVO 정신을 구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4. Active Senior 연구원 활동은 시니어들의 삶을 윤택하게 빛내고 있다
고려대 액티브 시니어 전문가 과정의 출신들은 사회 각계각층에 진출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1기의 한정수님은 열정적인 학습으로 70에 스타 강사로 김미정님은 전업주부에서 감성하모니 코치로, 변용도님은 인생 2막을 용도변경 하는 전문 스타강사로 2기 김점옥님은 호스피스 병동에서 사랑의 노래로 봉사하는 천사의 꿈을 실천하는 봉사자로 제 2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들 14인의 롤모델의 활동 상황은 내년 초쯤 “액티브시니어로 살아가기 (가칭)”라는 책으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더평생진로정보연구소(협)’, ‘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협),’ ‘한국생활건강연구원(협),’ ‘앙코르브라보노’ 및 (사)희망도레미 대표 이사로 활동하는 등 본 연구원 출신들이 사회 각계각층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에 진출하는 시니어들을 Active Senior의 삶을 살게 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5. Active Senior 연구원의 꿈
본 연구원은 앞으로 2017년 새해에는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전환을 목표로 새로운 도전을 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나라 전역에 Active Senior 연구원과 같은 지사를 설립하여 서울지역의 활동에만 국한하지 않고 전국의 도와 시, 읍, 면 지역에 활동 지부를 두어 우리나라 시니어들이 정년퇴직 이후에도 제 2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고려대 평생교육원의 ‘액티브 시니어 전문가 과정’을 전국적으로 확대 개편하여 나아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시니어 전문 강사만도 최소 500명 이상이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니어 평생 현역의 꿈을 실천하는 전당으로 거듭 태어날 것입니다.
우리 액티브 시니어 연구원은 지금도 시연활동을 매월 지속하고 있으며 특별강사를 초빙하여 강의를 들으면서 연구 회원들의 능력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공무원 연금공단 강사, 시니어 명강사, 사회 각계각층에서 자원봉사 활동 등 많은 회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 사례만 대표적으로 소개하면 한국 시니어 블로거 협회입니다.
본 연구원 김봉중 회원은 한국 시니어 블로거 협회 회장이 되어 본 연구원 이상의 활동적인 PRAVO 정신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는 한국 시니어 블로거 협회 창립2주년 행사 및 '서울여행 3시간 길의 유혹' 발표회를 2017년 1월 9일 시민청 태평홀 사용을 승인을 받아두고 있습니다. 물론 액티브시니어 연구원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상호 협력하여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액티브시니어 연구원은 PRAVO 정신을 구현함으로서 정년 없는 평생현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오늘도 적극적인 자세로 당당하게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가치 있는 삶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원 사무실은 현재 동작50+센터의 인큐베이팅룸(이솔터룸)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액티브 시니어 전문가 과정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50+의 문화, 사회참여활동 등 다양한 활동사례를 발굴하고 50+세대의 활동이야기를 알리고자 ‘2016년 50+스토리 공모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순차적으로 수상작 50+스토리를 선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