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언 새들러는 부모가 축제 때 조랑말을 태워주기 위해 버지니아 해변으로 데려갔던 어릴 때 기억을 떠올리면 미소를 짓는다. “말을 타고 돌고 또 돌았다. 5살 때 조랑말에 흠뻑 빠졌다.” 59살이 된 새들러는 1,250명이 사는 버지니아주 개트나에 있는 자기 집의 차고 안에 마련한 아늑한 목공 작업장에서 기술을 연마하고 제품을 제작한다.

 

  조언이 만든 목공 제품


미국 남동부의 여러 곳에서 개최되는 승마대회에 다니면서 자신의 수공품을 판매한다. 이곳은 조련사, 선수, 마주, 마부가 만나는 활기찬 장소다. 주요 고객인 이들과 만나 제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각자의 취향에 맞춘 특별 주문을 받는다. “이곳이 천국이다. 어릴 때 갔던 축제와 비슷하다. 흥분되고 에너지 넘치는 분위기다.”고 그녀는 말한다. 본격적으로 4년 전에 말을 주제로 한 목공 사업을 시작했지만, 말과 목공예에 대한 사랑은 오래전에 시작되었다. 열 살 때 승마 교습을 받았고, 20살에 대학교에 가지 않고 순종 경주마를 훈련하는 것으로 생활비를 벌었다.

 

목공과의 인연 

결혼한 후 아이 양육으로 인해 말과 멀어졌다. 36살에 대학교에 진학해서 간호학사를 땄다. 졸업하고 버지니아 지방 의료 센터 간호 직원으로 일했다. 그러나 일이 무척 힘들었다. 고뇌와 우울증이 점점 커지자, 거기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조그만 목공실에 눈을 돌렸다. 목공이 DNA에 새겨져 있었다. “할아버지는 목공이었다. 소녀였을 때 할아버지가 일하던 지하실로 내려간 일과 그때 어떤 냄새가 나는지, 작업장이 어떻게 보였는지를 기억할 수 있다. 가장 행복한 장소였다.”

 

20대에 취미 삼아 목공예를 시작했다. “결혼할 때 남편이 테이블 톱을 사 주고 큰 작업대를 만들어 주었다. 친구가 띠톱을 보관할 곳을 찾자 그것을 맡아주었고, 바로 그 후부터 물건을 만들기 시작했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는 혼자서 배워야 했다. 힘들었고 조금 성공하기도 했고 실패하기도 했지만, 대부분 성공이었다. 작업장으로 갈 때 큰 기쁨을 느꼈다. 즐거운 나만의 시간이었다. 다른 사람이 가구를 손질하고 작은 물건을 만들며 즐겼다.“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정규적으로 미세 목공예 잡지를 공부했고 점차 수공품을 선물로 사람들에게 주었다. 현재 36살이 된 딸 제스가 어린아이였을 때 말 모형품을 넣어 두는 소형 마구간을 만들었다. 마침내 세 손녀, 그리고 함께 살게 된 85세의 어머니를 돌보기 위해 간호 일을 그만두었다.

 

 

말 관련 목공 사업 시작

병원의 압박감이 없어지자 모든 시간을 목공예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었다. ”더 많이 할수록 더 행복했다.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알았다.“ 작품을 팔게 된 계기는 2015년에 신장병으로 언니가 사망한 사건이다. 그 충격으로 내적 자아와 소통하고 정보를 끄집어내기 위해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

그 과정은 그녀의 인생을 변화시켰다. 말에 관련된 어떤 종류의 일을 하는 것이 필요했다. 관절염 때문에 더 말을 탈 수 없고 말 승마 교습을 하는 것도 원하지 않았지만, 승마대회에 나가서 아름다운 말을 보고 사랑하는 세계에서 목공 사업을 할 수 있었다.

모든 장비와 목공소를 가지고 있어서, 사업을 시작하는 데 더 필요한 것은 단지 오크 나무, 자작나무, 가문비 같은 목재였다. 물품을 살 돈을 벌기 위해 이웃집 잔디 깎기와 정원 정리를 했다.

버지니아주 렉싱턴에서 열리는 승마대회에 처음으로 물건을 판매하러 때 그녀의 작품은 핫케이크처럼 잘 팔렸다. 그때가 바로 자신이 여기서 무엇인가를 가진 것을 알았던 때다.

마케팅할 자금은 없었지만, 페이스북 페이지를 갖고 있어 매출은 1년에 두 배씩 늘었다. 그 비결은 말과 관련된 사람들의 사회에서 입소문이 났기 때문이다. 고객은 주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전화한다. 손녀들과 노모를 돌보는 일이 사업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가족을 돌보면서 일할 수 있는 점이 바로 자영업을 하는 매력의 하나라고 이야기한다.

 

맺음말

취미를 살려서 집에서 창업하는 데서 기쁨을 찾을 수 있다. 그 길은 우회적이고 늦을 수 있지만, 당신이 찾는 길일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사업은 취미로 시작하지 않는 다른 사업보다 성공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