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선 직업 선택의 기회가 없어 어쩔 수 없이 창업을 택하는 생계형 창업이 많고 성공률이 매우 낮아 창업이면 꺼리는 경향이 많다. 그런데 여러 번 창업하여 회사를 성공적으로 키워 매각한 경험이 많은 릭 테리언은 나이가 얼마든 창업은 절대 늦지 않다는 신념을 갖고 창업을 권장한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2020년 '창업은 나이와 상관없다‘를 출간한 그는 경험이 풍부한 50~60대 창업이 가장 적당하다고 말한다.

 

이노베이션 키친을 설립한 릭 테리언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사업 모델을 만들어라

“창업이 내 적성이다. 새로운 시장을 찾아 거기에 맞는 제품을 만드는 게 좋다.”고 말하는 릭은 사업을 매각하고 안식년을 가졌을 때, 위스콘신주의 어느 지방에 있는 비영리 단체를 찾았다. 그 단체는 릭이 지역 경제개발이 필요한 그곳에 와서 사업을 개발해 주기를 희망했다. 거기서 지역경제개발법인을 설립하여 운영 책임자로 5년간 근무하였다.

 

그 지역은 언덕과 언덕 사이에 수많은 가족 농장이 빽빽하게 들어서 있었다. 주민들은 대규모 자동차 공장을 유치하면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그는 이 지방의 경쟁력은 농업과 식품 산업에 있다고 판단했다. 문제는 위스콘신주 농작물의 거의 3분의 1이 폐기되는 것이었다. 소규모 농장에서 생산된 농산물은 품질에 아무 이상이 없더라도 겉에 흠집이 조금만 있어도 농산물 도매업자들이 구매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릭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약간의 흠집이 있는 농작물은 가공하여 식품을 만들어 팔면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고 소규모로 식품 가공을 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았다. 마침 근처에 장애인 센터가 식품 가공 설비를 설치하는 공사를 시작하고 있었다. 이 시설을 이용하면 되겠다고 판단하고, ’이노베이션 키친‘을 설립해 2013년 CEO에 취임했다.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의 사업 모델은 다음과 같다.

• 지역의 400개나 되는 소규모 가족 농장이 상품으로 판매할 수 없는 농산물을 싼 가격으로
이노베이션 키친에 납품한다.

• 이노베이션 키친에서는 장애인들과 식품 가공 기술자들을 포함한 175명이 농산물을 가공하
여 잼, 피클, 야채 소스 등 다양한 식품을 제조한다.

• 생산 제품은 지역 농산물을 사용해 음식을 만들어 판매하는 지역 식당에 공급하거나, 다양
한 가공식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식품 사업자들이 요구하는 상품을 제조하여 납품한다.

 

이노베이션 키친 공장

 

업 첫해 25,000kg의 지역 농산물을 살려냈다. 또한 장애인들에게는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긍지와 보람을 느끼게 해주었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농산물 낭비 감소, 농민 수입 증대, 장애자 고용 창출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릭은 Encore.org의 퍼포스 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현재는 자기가 설립한 아티잔 식품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자신이 출범을 도왔던 푸드21의 사업개발 담당 이사로 일한다. 릭은 45세 이후에 9개의 특허를 획득하고, 다수의 영리 및 비영리 기업을 성공적으로 출범시켜 여러 가지 상을 받았다.

 

 

창업에 대한 조언

창업 전문가인 그는 창업을 희망하는 중장년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렇게 조언한다.

 

첫째, 중장년에 창업하는 것이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라. 창업에는 중장년이 적당하다. 경험과 인맥이 젊은이들보다 유리하다. 그의 중요한 사업의 성공은 거의 45세 이후에 이루어졌다.


둘째, 처음부터 크게 벌리지 말라. 처음에는 본업을 하면서 부업으로 시작해라.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 집에서 소규모로 시작해 혼자 할 수 있는 본업으로 조심스럽게 전환하라. 위험을 최소화하고, 현금을 확보하면서 코로나 대유행에서 벗어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때에 대비하라.

 

셋째, B2C도 좋지만, 지금처럼 어려운 시대에는 B2B가 유리할 수 있다. 구매력이 부족하고 변덕이 심한 소비자를 따라잡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기업이나 단체, 지자체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솔루션을 제시하여 사업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다.

 

끝으로, 급하게 성공을 하려고 하는 것보다 천천히 가면서 조심스럽게 위험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 그렇게 하는 것이 인생 2막에 더 적합하다.

 

출처:

https://www.nextavenue.org/ageless-startups/

https://encore.org/purpose-prize/rick-terrien/

https://www.amazon.com/Ageless-Startup-Start-Grow-Business/dp/1599186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