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의 허준약초학교 체험장 탐방기
-
약초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
6월의 따뜻한 햇볕이 내리쬐는 이른 아침. 7:30분부터 구로구청 앞에는 삼삼오오 사람들이 모여든다.
그들은 구로구청 평생 교육관의 허준약초학교 수강생들이다.
오늘은 강원도 인제 내림천 근처에 있는 허준약초학교로 실습을 떠난다.
가평 휴게소를 거쳐 우리는 양양 고속도로를 타고 11시쯤 허준약초학교 체험장, 인제군 상남면의 ‘에코 약초 농원 도착했다.
이곳은 뒤로는 울창한 방태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앞은 내림천이 흐르고 있었다.
확실히 공기가 달랐다. 체험장에 마련되어 있는 카페에서 4개의 주전자 가득
한방차, 당귀, 우슬차, 천궁, 황기차가 준비되어 있었다.
곧이어 시작된 현장 체험수업, 백두산에서만 자란다는 2종류의 쑥을 만날 수 있었다
.
점심에는 산야초 가득 쌈채와 직접 콩을 갈아 만든 두부와 곰취, 장아찌,
그리고 질경이 밥을 먹으니 몸이 갑자기 건강해지는 느낌이었다.
후식으로 뽕나무에서 오디를 실컷 먹은 후에, 오후 수업인 산야초 재배 체험을 하였다.
방태산과 내림천을 걸으며 강사님의 산야초 식물과
나무 해설을 듣고 주위 자연을 즐기다보니 시간 가는지 몰랐다.
해가 저물어가는 저녁 8시쯤 서울에 도착하였다.
버스에서 내리는 수강생들 양손엔 산야초 화분과 약초가 가득히 들려 있었다.
모두 그것을 갖고 집으로 돌아갔다.
특히 이번 체험에서 우리가 가져온 약초는 어성초, 질경이, 만병초, 섬 초롱, 두메부추, 자소엽 등이다.
간단하게 효능을 소개하면 어성초는 데카노일아세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탈모를 유발하는 균을 억제하고 뛰어난 항균·항염 효과로 발모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모낭을 축소하는 남성호르몬 억제에 뛰어난 파이토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돼 탈모 개선에 좋다.
피부 곰팡이 효과도 뛰어나 염증 작용을 억제, 여드름과 아토피를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만병초는 한방에서 잎을 류머티즘, 신경통 따위에 약으로 이용한다.
많은 병을 두루 고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지만, 독성이 강하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잎은 만병엽(萬病葉)이라 하여 콩팥이 나쁜 경우나 류머티즘에 먹으면 효과가 있고 이뇨에도 쓰인다.
섬 초롱 꽃은 대한민국 울릉도 바닷가 풀밭에서 자라는 식물로, 데쳐서 나물처럼 먹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의보감에는 기관지,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메부추의 어린잎은 식용 가능하며 줄기는 이뇨제 또는 강장제 등의 약제로 쓰인다.
자소엽은 항염증 및 항산화 효능, 간 보호 효, 기관지 천식 및 알레르기성 비염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번 체험 수업을 주관한 사회적 협동조합 “허준 약초 학교”를 소개하자면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약초의 효능과 활용법 등을 배울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민간 자격증인 약초관리사까지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몸을 지키며 생활에 도움이 되는 약초 효능과 활용법 등을 배우게 되며, 약초 재배와 관리기술도 배운다.
자연과 약초에 관심 있는 성인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한방 인문학 ★면역에 좋은 약초 ★다이어트에 좋은 약초
★체질과 건강 ★약초 정원 가꾸기 ★혈액순환에 좋은 약초 ★한방 발효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도심 속 약초와 건강 등 약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방법
그리고 질병에 따른 약초 효능, 면역에 좋은 약초 등 이론수업은 12회로 구성되어있다.
흥미로운 주제와 실습교육에서는 약초구별법과 직접 약초를 채취하는 법 등
현장 노하우를 비롯해 약초를 이용해 효소를 담그는 방법 등을 배운다.
약초 전문 강사진의 체계적이고 재미있는 강의로
일상생활에서 약초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상식을 키울 수 있다.
더불어 수강생들 자신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건장 증진 및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 사회적 협동조합 허준약초학교의 강사들은 한의학 박사, 농학 박사,
생물학 박사. 한의학 교수, 농촌 진흥청이 추천한 식물분류 및 재배전문가,
설악산 주변의 심마니 등 전문가 80여 명과 함께 약초를 재배하고 체험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실습은 강원도에 있는 홍천‘하늘 숲’과 인제 ‘약초농원’에서 진행된다.
체험 학습은 약초 해설가 등 해설을 통해 발효식초, 보약 차, 한방차 등 실습강좌를 진행하는데
단순한 지식 전달 강의가 아닌 실습과 체험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프로그램은 이론수업 12회를 포함하여 총 14회에 걸쳐 진행된다.
허준약초학교는 주로 우리 땅에서 나는 약초의 효능과 재배 방법, 감별법,
현장체험학습 등 약초 관련 전문 지식을 배울 좋은 기회이다.
지난 3년 동안 수도권 지자체 20여 곳에서 이론과 실습 강의를 통하여
생활 속 약초의 활용을 통해 건강한 삶의 질 향상과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게 된다.
정부의 귀농인 지원 혜택 조건 중 하나인 의무 교육시간으로도 인정된다.
허준약초학교는 단순 일자리 지원을 넘어 전문적인 지식과 업무 능력을 갖춘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취업 준비생 등 도시농업에 관심이 많거나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수강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허준약초학교가 한의학이나 약초에 흥미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을 토대로 앞으로 대한민국의 약초 지식의 요람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