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공공(정부지원, 재정지원) 일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노원50플러스센터에서는 일자리상담소를 운영하여 중장년의 재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1. 공공근로(안심일자리)
2. 희망일자리
희망근로프로젝트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여 지방자치단체별로 사회적 공공일자리를 만드는 사업으로, 근로능력이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내용입니다.
공공기관, 교육기관, 공공시설의 방역 및 환경미화. 공공기관의 행정업무 보조. 지자체 부서의 업무보조 등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근로 계약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으나 1년을 넘지 않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뉴딜 일자리 사업은 일 경험을 통해 경력을 형성하고 맞춤형 직무교육으로 직무역량을 강화한 후 민간 일자리로 연계를 목표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일자리 사업입니다.
공공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는 일자리가 많고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취업취약계층을 우대해서 채용하고 재산이나 소득을 고려해서 선발합니다.
노인 일자리 사업의 운영 주체는 정부, 지방 자치 단체, 노인 인력 운영 센터, 민간사업 수행 기관으로 사업 대상은 65세 이상의 노인입니다.
대상자에게 ‘노인 적합형 일자리’를 창출·제공하는 노인 복지 사업의 하나로 사업형, 공익형, 사회서비스형으로 나뉩니다.
♠ 사업 형 : 월59시간 이내/ 시급8,720원 교육 및 간담회 참석, 고용 및 산재보험 가입 ♠ 공익 형 : 월10회, 30시간 / 월27만원(공익형 활동비 지급기준) 상해보험, 월례회의, 교육지원, 간담회, 평가회 등 ♠ 사회서비스 형 : 월60시간 이상(일3시간/ 주5일) 급여 712,800원(주휴수당 포함) |
사회공헌 일자리는 탄력적 참여시간, 활동비 지원 등을 통해 유휴노동력의 노동시장 참여를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활동(취업, 자원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정부기관이나 지자체 운영기관에서 계약기간을 두고 채용하는 근로자로 공공근로와 희망일자리, 뉴딜일자리와 다른 점은 일반적으로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직무에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자격이나 전공의 제한을 두거나 관련분야 경력자를 우대해서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기간은 1년 미만의 채용으로, 직무분야에 따라 계약갱신을 통해 장기간 근무하기도 합니다.
공무직 근로자로 신분을 정하고 있고, 공무원이 아닌 공무(국가나 공공단체의 사무)를 하는 근로자로 정의합니다.
중장년의 경우 그간의 경력을 이어갈 수 있는 일자리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공공기관의 일자리나 재정일자리의 경우 그간의 경력을 이어갈 수도 있고 새롭게 공공기관 경력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일자리를 찾고 계시다면 공공기관의 다양한 일자리 사업에 지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용대상: 취업을 희망하는 45~64세 중장년 운영시간: 월~금 09:00~18:00 운영장소: 노원50플러스센터 1층 운영내용: 구직·구인신청, 채용정보 제공, 취업알선, 맞춤 멘토링 문의전화: 02-931-5060, 070-7700-83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