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50⁺블로그기자단2기 발대식
오십플러스 이후에 사는 삶도 정말 양질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배움의 꺼리를 제공하고, 사회참여, 봉사
그리고 블로그기자단의 활동도 참여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지난 2018년 9월 7일(금)에 노원 50플러스 센터 3층에서 블로그기자단 2기 발대식을 가졌다.
오전에 발대식을 갖고 오후에는 기자단들의 맞춤 글쓰기를 위한 소양교육이 함께 이루어졌는데, 이효선팀장의 부드럽고 미소 철철 넘치는 표정속에 "아직은 노원 50플러스센터의 역사가 짧지만 이번 블로그기자단들의 활동에 부품꿈과 비젼을 갖고 있어 기자단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한다" 는 인사말로 발대식이 시작되었으며 전체적으로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으로 이어졌다.
"노원50플러스센터의 생생한 소식과 다양한 정보를 50플러스 세대에게 알리기 위해
귀하를 노원50플러스센터 2기 블로그 기자단으로 위촉합니다"
(위촉장 수여와 위촉장)
노원50플러스 센터는 무슨일을 할까요?
50플러스 센터는 인생의 전반기를 마친 중장년층, 50⁺세대가 인생 후반기인 50세이후 제2의 인생을 새롭게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곳이다. 노원50플러스 센터는 오십플러스이후의 양질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배움의 꺼리를 제공하고, 사회참여, 문화, 네트워크,그리고 일자리를 나누는 일을 한다. 특히, 서울시 50플러스 정책사업 대상자로는 만50~64세 이하의 중장년층을 지칭하나 노원50플러스 센터는 노원구를 기반으로 상담, 제2인생설계, 제2경력개발, 취미여가 및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중장년층의 멋진 인생후반전 설계를 45세~64세이하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한층 생기가 있다고 한다.
노원50플러스센터의 핵심사업은 커뮤니티활성화이다. 세부사업인 50플러스 인생설계사업중 이모작 , 찾아가는 인생 이모작 , 마을기업 설립과정, 내일설계 아카데미, 지역데뷔아카데미, 사회공헌아카데미, 미래설계아카데미 그리고 50플러스 경력개발사업의 여러가지등 여러가지 사업들이 있어 지역기반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사회 통합 및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지역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들이 활성화 되기위하여 블로그 기자단은 노원50플러스센터의 행사나 교육등을 참여하고 기사를 올려 노원50플러스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로인해 양방향이 서로 소통함으로 지역의 자원발굴도 할 수 있고 다양한 컨텐츠가 생성될수 있다.
발보다는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글을 써라 -유일민 교수-
센터소개 후 블로그 기자단원소개와 기념촬영을 하였고. 점심식사 후 유일민선생의 소양교육이 있었다.
블로그기자가 왜 글쓰는것을 배워야하는지, 또한 프로정신을 갖고 가슴으로 글을 써야한다고 강조했다. 좋은기사는 좋은취재에서 시작이 되며 아무리 기사를 잘 썼다고 해도 좋은기사를 쓰려면 가장 먼저 어떤 기사를 쓸 것인지의 기획을 잘 해야한다. 그리고 사건에 대한 기사를 쓰고, 보도자료나 홍보자료 등 기사를 의뢰받는것의 세가지의 기사아이디어로 출발하여 좋은기사를 쓰는법에 대한 여러가지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기사 쓰는법의 여러가지 예문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을 하고 좋은기사를 쓰고 싶도록 만들어주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기자단이 되면 우리가 보고 듣고 느낀것들을 글로 써서 확산하고 알리는것이 최대의 목표이다.
노원50플러스 기자단이 되었으니, 노원의 소식통으로 현장의 생동감있는 살아있는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다져본다.
[출처]2018. 9. 13 오영희 블로그기자단 단장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