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커뮤니티매핑노원구 공감지도 만들기 사업 참여자 모집 
 

- 노원구 지역사회 편의시설 조사를 통한 공감지도 만들기

-커뮤니티매핑사업교육참여자 30명(50+세대)모집

-일석이조지역을 위한 공유 활동 참여와  활동비가 지급되는 사업 
 

 

노원50플러스센터(센터장 장부경)에서는 커뮤니티매핑센터와 연계하여 50+세대(중장년층) 노원구 공감지도만들기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함께 사회문화나 지역의 이슈와 같은 특정주제에 대한 정보를 현장에서 수집하고 이를 만들어 공유하고 함께 이용하는 것이 주요한 내용이다.

 

최근 들어, “공유”라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다. 공유 공간, 공유 도서, 쉐어 카, 장난감 도서관, 공공시설 대관 등등 개인과 공동체, 공공기관 등이 소유한 다양한 물건, 공간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눠 쓰고자 하고 있다. 이러한 “공유”의 움직임은 개인 지출 뿐만아니라, 사회적 비용 감소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또한 필요없는 생산을 줄이게 되어 환경적으로도 이롭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공유” 과정에 참여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유의 일환으로 "50+커뮤니티매핑 노원구 공감지도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공감지도를만드는 것은 
- 노원구에서 공유할 수 있는 자산을 탐색하는 과정이며, 
-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자산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하는 과정이며, 
- 구축된 자산 데이터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과정 등에서 활용될 수 있다.

 

 

커뮤니티매핑이란 참여자들이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지역사회를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를 매핑하여 지도를 만드는 과정이다. 커뮤니티매핑 참여자들이 데이터를 올려 연결된 점을 지도에 표시하고 시각화하여 지도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커뮤니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며, 시민들이 지역 사회를 이해하고, 문제점과 잠재력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노원구를 더 잘 알게하는 공감지도 만들기

노원구 공감지도 만들기 프로젝트는 노원구 주민들과 지역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볼거리, 먹거리, 잠잘곳, 공공/편의시설, 기타 시설 등을 지도로 만든 프로젝트이다. 본 지도에서는 관광안내서에서 볼 수 없는 주민들이 직접 추천하는 지역 시설들을 만나 볼 수 있다.

모집 대상은 노원구 지역사회 편의시설 조사를 통한 공감지도 만들기 참여에 관심이 있는 50+세대(50~64세)의 노원구 거주자로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활용가능자를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사업참여자에게 교육 후 월 8회(일 3시간 기준) 만근 시 16만원(2개월 총 32만원 지급)의 활동비가 지급되는 사업으로 총 사업기간은 8.23(수)~11.30(목)까지다. 신청기간은 7.19(수)~8.18(금)까지이며, 노원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노원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nowon50.adgscom.co.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소정의 심사를 거쳐 선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