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 대해 들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고령사회를 맞아 서울시 장년층(만50~64세)의 은퇴 전후의 새로운 인생 준비 및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사회참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서울시 청년수당 선정자가 되면서 서울시의 다양한 복지 정책에 관심이 생겼거든요.

찾아 보니 청년을 위한 지원 뿐만 아니라 장년층을 위한 정책도 잘 마련되어 있구나 싶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다수의 캠퍼스와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내의 여러 곳의 50플러스 캠퍼스와 센터에서 다양한 강좌를 들을 수 있고 은퇴설계 상담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30대인 저에게는 50 이후의 삶이 아직은 먼 미래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제가 프리랜서다보니 주변에서 "앞으로 뭐 먹고 살래?"라는 질문을 굉장히 많이 받습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 질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연령대와 직업은 아마 없을 거라 생각해요.

지금 어떤 커리어를 쌓고 있던 간에 은퇴 전에 미리 인생 2막을 설계할 필요가 있는 시대입니다.

서울시50플러스 캠퍼스에서는 다양한 강좌와 상담도 지원하지만 그 외에도 50플러스 세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 중 대표적인 커뮤니티 지원사업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50플러스 세대의 일, 학습, 문화, 사회공헌과 관련된 주제로 5명 이상의 모임을 지원해 주는 사업인데요.

활동 년차에 상관없이 캠퍼스 교육과정 수강을 계기로 모였거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모임에 지원하는 커뮤니티 플러스

중부캠퍼스 커뮤니티 참여 경험이 있는 2년차 이상의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커뮤니티 프로젝트 두 가지 사업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플러스 : 커뮤니티 초기 활동지원

커뮤니티의 초기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인 커뮤니티 플러스의 참여가 가능한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 기간은2020년 3~9월 중 상시접수를 받고 있으며 세부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정 후 지원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캠퍼스 내의 커뮤니티 전용 공간도 제공하여 원활한 모임 활동이 가능하게 돕습니다.

 

 

커뮤니티플러스의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뮤니티 프로젝트 : 커뮤니티 심화 프로젝트 지원

기존에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의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참여대상과 지원내용 공모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2019년에 활동을 진행한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사례를 안내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커뮤니티 프로젝트 사업설명회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